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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30 15:10

보다VODA

조회수 473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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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 UV, SESSION이 뭔가요?

셋의 차이는 뭐죠?

집계하는 방식은 뭔가요?

"


홈페이지 관리를 시작하거나, 데이터 분석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 용어에서 장벽을 느끼실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하신다면 꼭 알아야 할 용어들! 같이 살펴봅시다! 오늘은 구글의 GA(Google Analytics)서비스를 기준으로 설명할게요. GA(Google Analytics)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 분석 서비스입니다.



1. PV(Page View, 페이지뷰)

PV(Page View, 페이지뷰)는 페이지가 이용된 횟수를 의미합니다. 페이지가 새로 로드되었을 때 페이지뷰 이벤트가 발생했다고 해요. 페이지를 이동해 페이지가 바뀌었을 때를 얘기하고 이때 PV가 1 증가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GA새로고침 시에도 페이지 이동으로 판단해 PV가 1 증가해요. 아래 영상과 같이 메뉴를 이동하거나 페이지를 이동했을 때 PV는 1 증가하게 됩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다른 메뉴로 이동하는 경우



2. UV(Unique Visitor, 순 방문자)

UV(Unique Visitor)는 방문자 수 또는 사용자 수를 의미합니다. 홈페이지를 한 번 이상 사용한 사용자 수이고, 순방문자수라고도 불려요. UV는 신규 사용자, 재방문 사용자로 나뉘게 됩니다.


신규 사용자

홈페이지에 처음으로 방문한 사람입니다. 이때 각 사용자별 고유한 키가 브라우저 쿠키에 저장되고, 이걸로 신규, 재방문 사용자를 구별하게 돼요


재방문 사용자

홈페이지에 첫 방문 이후 다시 방문한 사람입니다. 첫 방문 이후 같은 기기로 방문한 사람이에요! 단순 방문 횟수가 아닌 방문한 사용자를 세기 때문에 중복으로 집계되지 않습니다.





3. SESSION(SESSION, 방문 횟수)

세션(SESSION, 방문 횟수)은 홈페이지 사용자의 방문 횟수를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홈페이지에 방문 후 이탈하기 전까지를 하나의 세션(방문)으로 집계합니다.


페이지 로딩이 완료됐거나, 세션 타임 아웃된 페이지에서 마우스 클릭 이벤트 발생했을 때 하나의 세션이 생성됩니다! 세션 타임은 페이지 로딩 후 30분이고, 30분 이상 페이지 이동 혹은 마우스 클릭 이벤트가 없는 경우가 세션 타임 아웃이에요. 사용자가 이탈(30분 이상 페이지 이동 혹은 마우스 클릭이 없거나, 브라우저를 종료한 경우)한 뒤 다시 접속한다면 방문 횟수 2회로 집계합니다.




웹 사이트 분석의 3가지(PV, UV, SESSION) 용어들에 대해 간단히 풀이해봤는데,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어려운 개념은 아니죠?


데이터 분석에 대한 장벽이 조금이나마 낮아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에는 집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GA 이외의 다른 데이터 분석 서비스들은 어떤게 있고 무엇이 다른지도 함께 살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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