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24.08.16 10:17

보다VODA

조회수 652

댓글 0

안녕하세요! 보다 애널리틱스입니다.

돈 안드는 마케팅의 시작 : 키워드 리서치

1. 돈 안드는 마케팅 SEO

돈 안드는 마케팅 방법이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바로 SEO인데요. SEO란 웹사이트나 특정 콘텐츠를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로 노출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디지털 마케팅 방법입니다. 검색 엔진 검색 노출을 위해 비용을 써서 광고를 하는 방법(SEM)도 있는데요, 통상 SEO는 무료로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싸 무료!
다만, SEO는 비용이 들지 않는 대신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한데요. 단순히 비용을 들여 광고를 노출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찾아내어 장기간 지속적으로 질 높은 콘텐츠를 발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SEO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키워드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2. SEO의 기본 : 키워드 리서치

우리는 검색 키워드를 통해 고객의 진짜 관심사를 찾을 수 있어. 사용자들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검색을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SEO에 관련된 글을 쓴다고 가정해볼게요. 글을 읽을 소비자를 ‘SEO를 잘 모르는 주니어 마케터’로 잡을 거예요. 자 그럼 이제 내가 SEO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을 주니어 마케터들에게 알려주는 글을 쓰면 되겠죠?


안됩니다!! 우리는 무작정 글을 쓰기 전에 글을 소비할 사람의 입장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우리의 페르소나인 주니어 마케터들은 SEO에 관련해서 어떤 정보를 얻고 싶어할까요? SEO라는 개념을 알고는 있을까요? 혹시 마케팅 비용이 적어서 고민이지는 않을까요? 이런 고민들을 해결하기 위해 그들은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할까요? 우리 고객이 어떤 정보를 얻고자 하는지, 정보를 얻기 위해서 어떤 생각 과정을 거치는지 고민해보는 것이 키워드 리서치의 시작입니다.



고민 고민..

소비자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었다면 소비자가 검색할만한 키워드가 수요가 있는지 찾아보면 됩니다. 아래는 ‘SEO’와 관련해서 고객들의 실제 수요가 있는 키워드들입니다. SEO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아마도 아래 키워드들로 구글과 네이버를 탐색하고 있을 겁니다.


사이트 홍보 방법, 검색엔진최적화, 블로그초보, 돈안드는마케팅, 검색노출 등




3. 키워드를 어디서 찾나요?

그렇다면 이런 키워드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 포털인 구글과 네이버에서 키워드를 서칭할 수 있는 툴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툴에서 구글과 네이버 사용자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어요.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애즈키워드)


다음은 구글 키워드 플래너 화면입니다. 목표하는 키워드는 물론 관련 키워드까지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애즈



네이버키워드도구

다음은 네이버키워드도구 화면입니다. 구글과 마찬가지로 관련 검색어를 제공하며 PC와 모바일을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




4. 키워드를 콘텐츠에 어떻게 반영하나요?

적당한 키워드를 찾았으면 이제 그것을 활용해 글을 써야겠죠? 그런데 글을 쓸 때 무작정 키워드룰 삽입하는 것이 답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의 질! 콘텐츠의 질이 높아야 검색 엔진 1페이지에 뜰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어떤 콘텐츠가 좋은 콘텐츠인지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소개할게요.


키워드를 콘텐츠에 잘 녹일 수 있는 방법은 아래 체크리스트를 확인해주세요.


  • 콘텐츠의 주요 메시지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서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녹일 것

  • 대형 키워드(워간 검색수 수천건~수만건)와 중소형 키워드(월간 검색수 수십건~수백건)을 적절히 섞어서 사용할 것

  • 헤더와 서브헤더에 주요 키워드를 삽입할 것

  • 본문에서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하여 부가 가치를 제공할 것

  • 키워드를 쓰기 위해 문장의 흐름을 끊지 말 것

  • 같은 키워드를 너무 많이 반복하지 말 것

  • 이미지 파일명에도 키워드를 포함시킬 것


5. 고객의 유입 키워드를 알 수 있는 방법

고객의 니즈가 있는 키워드를 찾아 좋은 콘텐츠를 작성했다면 고객들이 유입되어 글을 읽을 거예요. 그런데 여기서, 고객들이 어떤 키워드를 통해 페이지로 유입되었는지도 알 수 있으면 좋겠죠? 보다 애널리틱스에서는 구글을 제외한 검색 엔진 포털들의 유입 검색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유입경로, 유입검색어

마치며


글에서 언급한대로, 키워드 찾기는 SEO의 중요한 시작입니다. 키워드를 통해 잠재 고객의 니즈는 물론이고 최근의 트렌드까지 모두 파악할 수 있답니다.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보다VODA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마케터보떼

08. 192360

nice13

08. 184925

운슬

08. 171470

일이찌이

08. 178932

리캐치

08. 168,8748

논현동휘발유

08. 161,1847

짱이주인기수

08. 163010

김매니저

08. 164484

TMI

08. 169,06815

욜욜이

08. 161,9846

MARKETEA

08. 166,1982

막내운영자

08. 164912

김매니저

08. 164043

열혈단신

08. 163180

김매니저

08. 161,4255

부착

08. 166452

막내운영자

08. 165542

보다VODA

08. 166532

김매니저

08. 165354

정직한마음

08. 153901
목록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