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글에 이어 두번째 편으로 인사드립니다😎
오늘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지난 편에서 저희는 적합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나머지 인기도, 신뢰도에 대한 부분인데 여기도 정말 중요하니 집중해주세요!
서론은 여기까지만 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볼게요😁
2. 두번째, 인기도!
- 인기도란 무엇인가? 인기도는 적합도에 비해서 비교적 쉽게 이해가 가능하실거에요.
얼마나 많이 찾는지,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말 그대로 인기가 많은 상품을 더 많이 노출시켜주겠다! 이말인거죠~
예를 들어서 같은 카테고리의 상품들이 있는데 1상품만 사람들이 많이 찾고 구매하고 그러면 '아, 이 상품은 인기가 많구나' 하고 더 검색에 노출시켜 주는거죠.
2-A 인기도 개요
출처. 네이버 쇼핑 입점 및 광고_상품검색SEO 가이드
네이버 측에서는 상품의 클릭수, 판매실적, 구매평수, 찜수, 최신성 등을 카테고리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기도로 반영된다고 하는데 카테고리별로 다르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2-B 구성요소
찜수 - 개별 상품의 찜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
클릭수 - 최근 7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된 상품 클릭수를 지수화
판매지수 - 최근 2일/7일/30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판매수량/판매금액을 지수화
(판매, 리뷰는 네이버페이를 통해 자동으로 연동되고, 부정 거래가 있을시 페널티를 부여)
리뷰수 - 개별 상품의 리뷰수를 카테고리별 상대적으로 환산하여 지수화
최신성- 등록하는순간 상품을 지수화하여 상품별로 부여 (일시적 랭킹을 유도하는 효과)
개인적으로는 판매실적 > 클릭수 > 리뷰수 > 찜수 > 최신성 이지 않을까 싶네요😅
↑ 객관적인 의견입니다. 그래도 잘 짚고 넘어가야겠죠?
3. 세번째, 신뢰도!
- 자! 네이버 알고리즘의 마지막은 신뢰도입니다!
신뢰도는 적합도, 인기도처럼 검색노출에 대해 도움을 주는 부분이 아니라 지키지 않으면 페널티를 받게 되는 부분입니다.
3-A 상품명 SEO
출처. 네이버 쇼핑 입점 및 광고_상품검색SEO 가이드
단어 중복, 혜택/수식 문구, 특수문자, 지나치게 긴 상품명을 조심해 주세요.
내 제품을 돋보이고 눈길을 끌기 위해 적합도에 부합하지 않는 무리한 설정을 하게 된다면 랭킹에서는 상당한 불이익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상품명에 대한 부분은 1편을 참고해주세요 :)
3-B 네이버쇼핑 페널티
출처. 네이버 쇼핑 입점 및 광고_상품검색SEO 가이드
이 페널티는 인위적으로 구매를 만들어내거나, 가품을 정품이라고 속이거나, 클릭을 만들어내는 어뷰징이 적발되었을시 적용되는 페널티입니다. 어뷰징은 순위뿐만 아니라 스토어 자체에도 문제가 생겨 정지까지 갈 수 있으니 가급적 자제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나머지 인기도, 신뢰도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다음은 어떤 글로 만나뵐지 고민이네요..ㅎㅎ
혹시 알고 싶은 정보가 있으시면 밑에 ↓↓↓ 댓글로 요청주세요 😎
그럼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