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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7.19 18:37

마이더스의손

조회수 6,082

댓글 18

안녕하세요 안태흥입니다

오랜만에 글 적습니다.


이제 GFA도 끝물인것 같아 그동안 꽁꽁 숨겼던 네이버GFA 광고 성과 내는 방법과

소재 찾는 노하우 완벽하게 알려드립니다.


앞서 자주 오해하시는 GFA 관련된 FAQ로 몇가지 정리드립니다.


✅GFA는 저효율 매체인가요?



A. 전혀 아닙니다. GFA도 ROAS 500%이상 충분히 가능합니다.

몇 대행사들이 광고 운영을 할줄 모르니 다른 광고매체를 방어하고자

GFA는 성과 안나오는 광고로 치부하고 있습니다. 절대 믿으시면 안됩니다.

그냥 못하는겁니다. 



✅GFA 효율이 얼마인가요? 

A. 제가 정말 많이 듣는 질문입니다.

보통 이 질문에는 역으로 질문드립니다.


"대표님께서 생각하시는 ROAS 기준이 얼마인가요?"

GFA는 효율<볼륨 으로 운영됩니다.

목표하는 ROAS를 토대로 최대한의 볼륨을 높이는것이 GFA의 목적이고

이렇게 운영할 때 GFA는 빛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00%가 목표인 상품을 1000%를 내는것이 아닌

500%로 기존 월매출 3천만원-> 2억5천만원을 만드는것이

GFA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카테고리별 효율은 있지 않나요?

A. 상품의 원가에 따라 책정되며 제가 진행한 약 250개 브랜드의 사례로 평균치를 전달드립니다.

- 식품: 원가 3~40% 목표 ROAS 350~500%  / 평균 CPC 250~500원

- 뷰티:원가 10% 목표 ROAS 150~200% / 평균 CPC 700~1200원

- 잡화: 원가 2~30% 목표 ROAS 200~250% / 평균 CPC 200~700원(상품에 따라 변동이 큼)

- 의류: 원가 30~40% 목표 ROAS 350~500%/ 평균 CPC 150원 

위 내용은 평균적인 데이터입니다.



✅GFA 효율 관리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A.  몇가지 사례를 보여드립니다


데이터를 보시면 ROAS 110%정도로 매우 낮은걸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이 데이터는 상승하는 데이터로 보고


저는 유입량을 큰폭으로 늘려주었습니다. 






참고로 7일 데이터가 아닌 1일 데이터입니다

대행사들이 올리는 7일, 한달 데이터에 속지마세요


이렇게 볼륨업을 시켜주면 원하는 ROAS대로 매출이 따라와줍니다 



볼륨업을 진행한 후 이제 효율 안정화에 들어가게됩니다.

이 데이터는 이제 3개월이상 유지됩니다 



위 내용을 보면 두가지 의문점이 생길거에요 


1.  효율이 안좋은것 아닌가요?

- 해당업체는 뷰티 브랜드로 볼륨성장이 목표 이고 원가와 실 매출을 비교했을때 수익성이 가능한 매출볼륨이었습니다.


2.  입찰을 조절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 CTR과 총전환률, 노출빈도입니다.

CTR과 총 전환률, 노출빈도의 비율이 맞을경우

입찰을 올려주면 무조건 매출이 따라오게 되어있습니다.


노출 빈도가 적게 설정되어 있지 않은데 CTR이 높고

총 전환률이 좋은데 매출만 따라오지 않고 있다면 2~3일내로 매출이 폭발합니다.

 


✅좋은 소재를 제작하는 방법이 뭔가요?




-  좋은 소재를 만드는 특별한 노하우란 없습니다. 

그냥 이렇게 생각해보세요 


"저는 1호선에서 물건을 파는 사람입니다."

"저는 벤츠를 파는 사람입니다."

"저는 분식집 아줌마입니다"

"저는 올리브영 판매직입니다"  


"저는 아이 둘을 가진 30대 여자입니다" 

"저는 지금 몹시 피곤한 40대 가장입니다" 
"저는 여자를 꼬시고 싶은 미혼 남자입니다" 

"저는 기미 잡티에 고민이 많은 돈없는 50대 여자입니다" 


이 물건을 뭐라고 팔아야 한명이라도 제 말을 듣고 구매 해줄까요?

제가 어떤 자세로 팔아야 판매가 될까요? 


저는 어린시절부터 서비스업에 임하면서

사람들과 대할 경험이 많았기 때문에 어떤사람이던 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돈도 없었습니다.

굉장한 짠도리에 스마트쇼퍼였기 때문에 

일단 저 "자신부터 설득해야합니다." 


제가 어떤 사람으로 팔 것이냐  어떤 사람에게 설득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저희 팀원들에게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너라면 이거 보고 사겠니?"


분식집에서 정장입고 떡볶이를 판다면 팔릴까요?

벤츠 매장에서 반바지에 나시입고 판매하면 팔릴까요?


상품과 타겟의 격과, 원하는 소구점에 맞춰서 만드는것이 중요합니다.


내 스스로 답이 나오지 않는다면 인터뷰를 해보세요


40대 여성 육아 타겟에서 쓰는 상품은

40대 여성들에게 여쭤보세요 안되면 카페라도 들어가보세요


40대 남자들은 어떤 고민이 있는지 매사 관심을 가져보세요

부모님, 형제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져보세요

상세페이지에도 없던 생각지도 못했던 소구점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사례로 보여드리고 싶지만

저희 회사 특성상 광고주 정보에 굉장히 보수적이라 못드리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소재 테스트는 어떻게 진행하나요?


🟥 지금 GFA는 CPC가 너무 높아져 대량의 소재 테스트는 좋지 않다고 봅니다

앞서 말씀드린 좋은 소재를 만들기 위한 깊은 고민을 통해 성공률을 높이셔야합니다.


🟥 최근 GFA여성타겟 CPC는 1200원입니다 무지성 소재 900개를 올려서 

각 소재당 CPC 1200원으로 50클릭씩 테스트를 한다면 54,000,000원입니다. 


🟥 소재 테스트는 이렇게 진행합니다.

- 목표 CPC 설정-> 타겟의 CPC/CTR 평균치 계산- > 목표 CTR 선정

-> 소재테스트 진행 10회 클릭 후 목표 CTR이 나오지 않는다면 빠른 OFF

-> 목표CTR이 도달했다면 100~200클릭 진행 전환률 테스트-> 전환률이 나오지 않는다면 OFF

->효율이 애매하게 나올경우 타겟 세분화 리포트 확인 후 타겟 변경 및 정리 



저는 대부분 계정을 저 혼자 관리하였고 3년간 약 100억의 GFA 광고비용을 다뤘습니다.


못믿으시겠다면 네이버에 '안태흥' 검색해주세요 ㅎㅎㅎ 


전환추적도 안될때부터 시작하여 지금CPC 1000원시대까지 시장도 너무 많이 변했고 너무 많은일이 있었습니다.



이제 해먹을만큼 해먹었고

많은 노하우들 공유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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