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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11 14:41

하우랩마케팅

조회수 3,923

댓글 9

예전에 작성했던글을 일부만 편집해봤습니다. 

검색광고 상품이 다양해지고 고도화 되고 있지만 결국 본질적인 부분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패션 쇼핑몰 운영하시는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쇼핑몰 예산에 맞는 키워드 확장


* 타깃에 맞는 키워드 설정


키워드 광고 예산이 비교적 적은 의류 쇼핑몰 운영자분께서는 

내 쇼핑몰에 잘 맞는 키워드를 직접 추출하시는 게 좋습니다.

흔한 광고대행사 담당자들이 하는 것처럼 패션 관련 키워드를 대량 등록하시게 되면 

그룹 설정, 효율 키워드 관리 등이 복잡하고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오픈 한지 얼마 되지 않은 의류 쇼핑몰에서

키워드 광고를 처음 집행하게 되는 경우 컨셉, 연령 타깃, 가격대가 비슷한 경쟁사나

특정 상품 키워드에서만 전환이나 매출이 나올 경우가 높습니다.


그 특정 키워드 중 유입량도 높고 효율도 높아

꾸준히 높은 순위에 노출을 해야 하는 키워드를 대표 키워드로 선정하시고 

  1순위 노출을 해도 유입량이 낮은 키워드를 세부키워드 그룹으로 묶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1) 대표 키워드 설정 – 관련도, 유입량, 광고 수익률이 높은 키워드


2) 세부키워드 설정 – 관련도, 광고 수익률은 높지만 유입 비중이 낮거나 거의 없는 키워드


2. 쇼핑몰  ROI(투자수익률)에 맞는 키워드 설정상품 평균 마진을 고려한 최소 ROAS를 설정하자


위의 표는 매출-광고비, 가입비, 판매관리를 제외한 총 투자수익률 (ROI)을계산한 내용입니다.


현실적으로 광고대행사에게 광고 대행을 맡길 경우 ROAS (광고 수익률)에 대한 보고만 받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상품 마진이나 비용에 따라 ROAS 500%가 나와도 수익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고

 200%만 나와도 꾸준히 키워드 광고 집행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패션 의류 쇼핑몰의 경우 상품 매입가에 약 1.7~8배의 마진율을 붙여 판매하지만

경쟁사와의 가격 비교를 하며 심하게는 1.5배까지 마진율을 낮추거나 무료배송, 적립금 등 많은 할인 혜택을 주는 곳들이 있습니다.


지그재그, 에이블리등 패션 전문 플랫폼이 생기면서 

검색광고의 비중이 줄어들었다고 하지만 

검색광고, 특히 네이버 파워링크,상품광고,쇼핑검색광고는 

신규고객 매출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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