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구글 애즈(애드워즈) 반응형 광고 만들기
광고 제목과 설명은 최대한 많이
광고그룹 내의 키워드를 골고루 많이 넣어 줍니다
혜택을 구체적으로, 광고 확장에도
추천 항목의 문구를 최대한 유사하게 사용합니다
추천 광고 제목 중 ‘이점’을 펼쳐보면 아래와 같은 목록이 나옵니다.
- 여러 사이트에 쉽게 게시
- 30분 만에 완성되는 간편식
- 요리 불필요
- 편리한 위치 2곳
광고주가 만약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DIY 소형 가구를 판매중이라면 구글이 제안하는 문구에 품목만 바꿔서 그대로 사용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30분 만에 완성되는 간편식
–> 5분 만에 완성 되는 간편 설치
요리 불필요
–> 공구 불필요
구글 애즈가 제안하는 문구를 약간 수정해서 광고주 제품에 맞게 수정한 것입니다. 구글 애즈가 저 문구를 추천했다는 것은 구글이 가진 수많은 광고 데이터 중 실적이 우수한 문구 중 하나라는 의미일 것입니다.
구글이 추천하는 문구를 사용했으므로 구글은 이 광고에 좋은 문구가 사용된 것으로 보고 높은 품질 점수를 부여할 것입니다.
표시 URL의 경로
광고 제작 화면 키워드 목록 아래 ‘최종 도착 URL’ 과 ‘표시 URL’이 있습니다.
최종 도착 URL은 광고 클릭시 연결될 페이지의 실제 주소입니다. 광고에는 표시되지 않으며 링크로서의 기능만 합니다.
표시 URL은 광고에 표시만 되는 용도로 실제 사용될 링크가 아닙니다. 따라서 실제 주소와 일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표시 URL의 도메인은 광고주의 도메인과 일치되도록 고정된 값이고 경로 1과 경로 2 두개의 입력란을 활용할 수 있는데 비워 둬도 되지만 굳이 비워둘 이유가 없습니다. 광고 문구는 제목이든 경로든 허용된 범위 내에서 최대한 채우는 게 원칙입니다.
한글도 입력이 가능하므로 영문과 한글 중 선택하되 주요 키워드를 입력하는 게 권장되는 방법입니다. 표시 URL도 웹주소 형식인데 경로에 혜택을 넣으면 조금 이상하겠죠.
참고로 SEO에서도 페이지 경로는 중요한 평가 요소로 작용합니다. 페이지 경로는 페이지 Title이나 Heading처럼 html 소스를 수정함으로써 손쉽게 바꿀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쉽게 바뀌지 않는 것이 신뢰를 준다고 보는 것입니다. 사용자들도 아마 비슷한 관점으로 페이지 경로를 볼 것입니다.
“저 사이트에 저런 페이지 경로가 있는 걸 보니 저 주제를 중요시 여기나 보다”
하는 느낌을 은연중에 갖는 것이죠. 그래서 페이지 경로는 중요합니다.
광고주의 제품과 시장, 잠재고객 성향을 고려합니다
지금까지 다룬 내용들은 일반적인 지침들입니다. 대체로 이런 광고가 효과적이다 하는 것이지 모든 광고주에게 성공을 보장하는 확실한 공식이 아닙니다. 위의 지침들을 기반으로 하되 광고주가 가진 제품의 특성, 시장에서의 지위, 잠재고객의 성향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시장 지배적인 브랜드라면 브랜드명, 공식 사이트, 총판 등의 단어가 신뢰도를 높여줄 것입니다. 시장에서의 지위가 빈약하다면 그보다는 차별성, 혜택을 강조하는데 역점을 둬야 하겠죠.
고가의 명품을 찾는 고객에게는 가격보다는 새로운 컬렉션을 보여주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대가 중저가라면 품질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가야 합니다.
일반적인 지침은 안정적이지만 평범한 실적을 보장합니다. 만약 그 이상의 실적을 원한다면 개별적인 특성을 추가해서 보다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광고를 제작해야 할 것입니다.
다양한 광고 소재를 테스트
광고 실적은 워낙 다양한 변수에 영향을 받으므로 확실한 문구를 찾아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것보다는 여러 개를 만들어 균등하게 노출시킨 후 실적을 통해 우수한 광고를 찾아 내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기본적인 텍스트 광고를 주제별로 여러 개 만들어 비교할 수도 있고 반응형 광고를 이용해서 여러 개의 제목과 설명 또는 조합별로 결과를 비교해 볼수도 있습니다.
테스트에 의해 좋은 키워드나 문구가 발굴 되면 반드시 키워드 목록에 추가하거나 방문 페이지의 텍스트에 포함시키는 작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작업은 키워드와 광고, 방문 페이지의 연관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검색 캠페인이 아니라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운영할 경우에도 광고와 방문 페이지의 연관성을 높이는 작업은 필요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에도 품질평가점수가 적용되고 품질평가점수는 방문 페이지와의 연관성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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