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애널리틱스4에서 6월에 업데이트된 여러 사항들 중 사이트에 연결된 Google 태그가 잘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태그 진단' 기능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1. 태그 진단하기
태그 진단은 웹사이트에 연결된 GA4 태그에 문제가 없는지 진단해 주는 기능으로, 태그 진단 도구를 통해 데이터 수집의 정확성을 판단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에서 관리 > 데이터 스트림 > Google 태그 > 태그 설정 구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그 품질 상태는 4단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태그 품질 4단계]
1. 매우 좋음 : 태그 품질에 문제 없음
2. 좋음 : Google 태그에 문제는 없으나, 품질 개선을 위한 권장사항이 1개 이상 있는 상태
3. 확인필요 : Google 태그에 주의가 필요한 문제가 있으나, 심각한 문제는 아닌 상태
4. 긴급 : Google 태그에 즉시 해결해야할 문제가 감지된 상태
태그 품질 상태에 따라 진단이 필요한 경우, [issuse 보기] 를 클릭 후 태그 진단에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태그에 대한 진단은 [실행 계획]에 표시되며, 여러가지 진단이 있습니다.
태그 진단과 원인
1. 구성을 위해 감지된 추가 도메인
: Google 태그 설정에서 지정하지 않은 추가 도메인이 1개 이상일 경우
2. config 명령어의 순서가 잘못됨
: gtag config 명령어 보다 gtag event 명령어가 먼저 전송될 경우
3. 전환 링커 누락
: 플러드라이트or 구글애즈 태그가 있으나 Google 태그 관리자 커너테이너에 전환 링커 태그를 추가하지 않은 경우
4. 일부 페이지에 태그가 지정되지 않음
: 일부 페이지에 태그가 지정되지 않아 측정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느 경우
5.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태그 사용
: 일부 웹페이지에서 UA 태그를 사용하여 GA4를 로드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
5가지 진단 외에 다른 진단도 공지되어 있으나, 점진적으로 출시되고 있어 사용 여부에는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4681508?hl=ko-PK
태그 진단 도구가 계속해서 진단에 대한 항목이 추가 업데이트 된다면 조금 더 편리하게 태그를 진단할 수 있겠으며, 더욱 정확도 높은 수집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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