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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마케팅] 새로운 블루오션, 중국 펫코노미 시장

2024.07.03 15:41

주식회사차이커

조회수 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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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SNS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차이커(CH!KO)마케팅입니다

펫코노미 (반려동물 경제)는 중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22년 중국 펫코노미 산업 규모는 전년대비 25.2% 증가한 4936억 위안(한화 약 94조 원)으로 성장했고,2025년에는 8114억 위안(한화 약 155조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폭풍성장 중인 중국의 펫코노미 시장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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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중국 펫코노미 시장

현재 중국은 경제 성장과 함께 반려동물 산업이 급속히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중국 펫코노미 시장의 부상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렇게 중국 펫코노미 시장이 급속히 증가한 원인​은 여러 가지로 꼽을 수 있습니다.


​첫째로, 예전에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이 단순한 취미였지만, 현재는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반려동물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고 있으며, 특히 고품질의 사료, 옷, 장난감 등을 선호합니다. 둘째로, 현지 정책, 경제, 사회 변화와 더불어 코로나19로 재택 시간이 길어지면서 반려동물 소유자의 수가 꾸준히 증가한 점이 있습니다. 어린이가 있는 가정, 독립 청년 및 노인은 중국 반려동물 시장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3대 소비자 그룹입니다. 마지막으로, 반려동물의 역할과 개념도 바뀌었습니다.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가 가장 기초적이고 기능적인 '집 지킴이'에서 이제는 '동반&힐링' 등 정서적 수요로 변화되었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애완동물'에서 넘어서서 '반려동물'로서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것입니다.


​2022년 중국 펫코노미 산업 규모는 4936억 위안으로 성장했고 2025년에는 8114억 위안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펫코노미 시장은 현재 매우 큰 규모를 자랑하며,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2020년 기준으로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반려동물 시장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간 매출은 수십억 달러에 이릅니다.


Ⅱ. 펫코노미 최신 트렌드

① 반려동물 미용 및 위생청결용품 소비 수요 확대

중국은 서양에 비해 반려동물이 거주하는 면적이 상대적으로 작고, 한 공간에서 오랜 시간을 함께 생활합니다. 이로 인해 주거환경 클리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코로나19 시기, 자가격리를 함께 하면서 반려동물 청결 및 관리(세척, 실내 냄새, 소변, 세균, 모발 등)에 대한 민감함을 체감하고 반려동물 샤워, 화장실 청소 등 다양한 클리닝 수요에 따른 제품과 서비스가 세분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중국 반려인들이 가장 큰 관심을 갖는 분야는 반려동물 체취와 배설물 냄새 탈취입니다. 50% 이상의 반려인이 디퓨저 스프레이, 고체 디퓨저, 향수 계열의 탈취 제품을 사용하지만 에탄올, 에센스, 오일 및 기타 화학 성분은 반려동물 전용 제품이라고 표시되더라도 건강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대안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반려인이 사용하는 개인 케어 제품이라 할지라도 반려동물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 안전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② 반려동물용품의 스마트화

현재 중국의 다중 반려 가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반려 가족의 31%가 2종 이상의 반려동물을 기르며, 1인당 평균 1.4종의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음) 좁은 공간에서 효율적으로 사료 공급, 급수 및 목욕 후 건조를 편리하게 하길 원합니다.  스마트 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은 사용 편의성과 안전성이며, 소비자들의 만족도도 상당히 높습니다. 


③ 소셜마케팅 및 ‘클라우드 반려동물 양육’으로 잠재 소비자 확대

중국 브랜드는 징둥 및 타오바오 등 쇼핑 플랫폼의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정기 할인 행사 등 전통적인 마케팅 외에도 반려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콘텐츠 창작 플랫폼에서 지속적으로 브랜드 노출 빈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틱톡, 샤오홍슈는 중국의 대표적인 2대 소셜 마케팅 플랫폼으로 중국 브랜드가 현지 소비자에게 인식되는 주요 마케팅 툴이 되었습니다. 일반인을 중심으로 한 틱톡, 샤오홍슈 플랫폼은 징둥, 타오바오 등 대형 쇼핑 플랫폼이 스토어 팬을 기반으로 고객 유치 및 재구매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과 달리, 소셜 미디어에 반려동물의 일상생활 동영상과 사진을 게시하며 팬덤을 축적한 소규모 왕홍을 통해 브랜드를 홍보하며 반려인들과 공유하고 소통합니다.


Ⅲ. 샤오홍슈로 보는 펫코노미

펫코노미산업 중 상당부분은 트렌드③에 언급된 것처럼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활발히 홍보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과의 일상 사진/영상을 기록하면서 동시에 사용중인 제품,식품에 대한 자연스러운 노출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고있는데요. 이중 해당 플랫폼의 스토어(=쇼핑몰)과 연계되어 구매까지 이탈없이 이어지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사진과 영상을 통해 착용샷, 사용 용도, 사용 방법 등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고, 더욱 믿음직스러운 제품으로 인식하게 되니 구매율로의 전환도 상당한 편입니다.


펫코노미 시장에서 SNS플랫폼은 빠질수 없는 마케팅 수단이 되었으며, 샤오홍슈와 도우인과 같은 트렌디한 플랫폼을 통한 홍보는 갈수록 주목받고 있습니다. 정보성 콘텐츠를 기반으로 공유되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신뢰도, 정보 전달면에서는 탁월한 효과와 성과를 보입니다. 대형 인플루언서를 사용하지 않아도 팬덤을 구축한 소규모 왕홍들의 콘텐츠가 힘이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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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떠오르는 펫코노미 시장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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