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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마케팅의 현재와 장단점

2024.07.02 11:56

PHI

조회수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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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흔히 빅데이터라는 말을 많이 듣게 됩니다. 산업이나 업종을 불문하고, 심지어 예능 쇼 프로그램에서도 빅데이터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활용하는데요. 그렇다면 이 BIG DATA란 무슨 의미일까요? 말 그대로 엄청난 양의 자료를 의미하죠. 표면적인 의미는 이해가 가지만, 그 내면에 담긴 뜻과 이를 통해 무엇을 구현할 수 있는지,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많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 빅데이터 마케팅에 대해 소개합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국내 최대 규모의 리서치 기업,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정의하는 빅데이터란, 기존의 관리/분석 체계로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큰 데이터 집합입니다. 가령 테라바이트에서 페타바이트 이상의 규모와 다양한 유형 및 형식의 데이터, 그리고 고속 생성 및 전송, 가변성, 정확성 등을 모두 만족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데이터를 가지고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 빅데이터 마케팅입니다.


모든 고객을 만족시켜라

빅데이터 마케팅이 중요해지는 이유는 이 빅데이터가 각기 다른 취향을 가진 고객의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즉 방대한 양의 고객 소비 패턴, 선호도, 구매 행동 등을 분석해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마케팅인 것이죠.


온라인 시대가 도래하면서 많은 이들이 검색을 통한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게 되었는데요. 이처럼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고객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소비 취향이나 관심사 등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빅데이터 수집에 열을 올릴 수밖에 없는데요. 이들 한 명 한 명의 니즈를 충족시켜 구매전환율을 올리겠다는 목표가 숨겨져 있습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의 장단점

업무 생산성 및 효율성 증대

데이터라는 명확한 수치에 근거한 마케팅 전략이기 때문에 신속한 판단 및 의사결정 도출이 가능합니다. 불필요한 전략을 별도로 수행할 필요가 없으며, 이로써 비용 및 시간, 수고를 현저하게 줄일 수 있는데요. 이는 마케터에게 업무의 생산성 및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고객 행동 예측

빅데이터가 주목을 받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는 바로 고객의 각기 다른 행동에 대한 예측을 가시적으로 전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데이터 분석에 비해 보다 고도화되고 정밀화 된 개별 고객 행동 및 패턴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다음의 행동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어 One to One 구현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고객 접점이 넓어진다

빅데이터 마케팅을 하면 기존 고객의 로열티는 높일 수 있으면서 잠재 소비자의 유입 경로도 넓힐 수 있어 고객 접점이 폭 넓어질 수 있습니다. 각 고객에게 개별적으로 알맞은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하기에 고객이 브랜드에 느끼는 관심이나 선호도, 유대감 등이 강화되어 관계성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인데요. 이에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신뢰 형성에 직접적인 도움이 됩니다.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도

일부에서는 고객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명목으로 무분별한 정보 수집을 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고객의 개인 정보 유출 및 사생활 침해 우려는 피할 수 없는데요. 이에 모든 기업은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에 대해 매사 고민하고, 동시에 가장 안전하게 활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객의 동의를 얻고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강화된 대책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체계적인 전략 수립은 이제 모든 마케팅 전략에서 필수입니다.


빅데이터 마케팅 실현, 이렇게 해야 성공적

아마존

-빅데이터 마케팅의 선구자로 통하는 아마존은 이 전략을 가장 잘 실현한 성공 사례에 매번 공통적으로 거론됩니다. 아마존은 인기가 높은 일부 상품을 제외하고는 가격 인하를 굳이 하지 않는 곳으로 유명하죠. 그렇게 해도 영업이익이 유지될 수 있는 이유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 등 개별적으로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가 충분히 판매 기회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자동 도서 추천 서비스나 재고 관리 시스템, 클라우드, 아마존 고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구매 전환율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 국내에서는 카카오가 대표적인 Big Data Marketing 사례로 꼽힙니다. 카카오는 메신저 외에도 카카오페이, 카카오tv, 카카오뱅크, 뮤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렇기에 화보하고 있는 고객 개인정보도 많아 이를 통해 빅데이터 마케팅을 실행, 이용자의 취향 및 소비/행동 패턴, 선호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분석한 결과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시합니다. 소비 패턴에 어울리는 카드 상품 추천이나, 협업 가맹점 할인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넷플릭스

- 전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인 넷플릭스는 한 번이라도 시청한 이력이 있는 시청자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비자가 시청한 목록과 평점을 분석해 취향에 맞는 작품을 추천해주는 방식으로, 왜 인기가 있는지 언제 어떤 기기로 시청하는지 등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해 선호도에 반영합니다.

 

자라

- 온/오프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패션업체인 자라는 온라인 판매 및 설문조사, RFID태그 등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선호도 및 관삼사를 파악합니다. 이를 신상품 출시에 반영하고 있는데요. 특히 유행이나 트렌드가 빠른 시간 안에 전파되고 사라진다는 업계 특성을 인지, MIT 연구팀과 함께 재고관리시스템을 개발했는데요. 이로써 불필요한 재고를 줄이고 고객의 니즈가 실시간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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