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블로그 키워드 잡을 때 넓게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2024.07.01 16:40

바이럴루프

조회수 726

댓글 4

안녕하세요, 브랜드블로그만 40개 이상 관리해본 <바이럴루프> 김팀장입니다.

오늘은 블로그 키워드 세팅에서 여러분들이 혹시나 하고있을지도 모를 1가지 실수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만일 블로그 마케팅에 관심이 많으신 대표님들이라면 반드시 이 내용을 알고가세요.

실제로 제가 블로그 대행을 담당할 때 광고주분들과 소통하면서 알게 된, 광고주분들이 의외로 많이들 놓치는 부분입니다.




'마케팅의 기본은, 고객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 입니다.'

너무 상식적인 이야기라며 '고작 이 얘기를 하려고?' 라는 생각을 하셨을 거 같아요.

제가 1가지 실제 사례 먼저 이야기드릴게요.



제가 2년전 대치동에 있는 A독학재수학원 브랜드블로그 마케팅 대행을 할 때의 이야기입니다.

저는 매달 검색노출을 목표로하는 키워드를 고객에게 보내드리고, 함께 피드백하며 논의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그런데 그날 보내드린 키워드 중에는 '대치동 스터디카페', '대치동 재수종합반', '대치동 기숙학원'과 같은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었지요.

당시 학원장님께서는 해당 키워드를 빼달라고 하셨습니다.

A학원은 스터디카페도, 재수종합반도, 기숙학원도 아니라는 이유에서였지요.

그런 키워드를 검색노출 시키는 것은 낭비라고 생각하셨습니다.

:

:




'대치동 재수종합반을 검색한 사람은,

독학재수학원인 우리의 잠재고객이 아닌걸까요?'

'대치동 기숙학원을 검색한 사람은,

우리의 잠재고객이 아닌걸까요?'


아닙니다. '대학 입시'에 고통받고 있는 모든 이들의 우리의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A학원의 블로그는 이미 주요 '독학재수학원' 키워드 다수에서 검색노출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굳이 또 똑같은 키워드를 잡아서 콘텐츠를 작성할 필요가 없었죠.

아직 점유하지 않았던 '대치동 스터디카페', '대치동 재수종합반', '대치동 기숙학원' 키워드들의 검색량은 제법 유의미한 수준이었고, 검색노출 성공 가능성도 90% 이상으로 높았습니다.

'대치동 스터디카페', '대치동 재수종합반', '대치동 기숙학원'을 검색하는 사람들 모두 결국은 '대학 입시'를 해결해 줄 사람을 찾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학원을 노출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뿌려두어서 나쁠 것이 없죠.

그래서 키워드를 기획하실 때에는, 우리 사업장에 한정지어서 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이 찾고있는 궁극적인 해결책'에서 뻗어나오는 모든 키워드를 우리가 노려야 합니다.

심지어 많은 분들이 오타 실수를 내시는 단어조차도, 우리는 검색노출을 점유해야하죠.

실제로 제가 대행 업무를 할 때, '블로그 마켓팅'으로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이 문의를 주시기도 했습니다.

마'켓'팅은 오타죠. 100명 중 90명은 '마케팅'을 '마켓팅'으로 검색하는 일은 없을겁니다. 그럼에도 단 10명의 고객이라도 검색하는 단어라면, 그건 전략적인 키워드가 될 수 있는 겁니다.



이외에도 비슷한 사례가 정말 많았습니다.

강남에서 유행하는 겨울방학 대비 '윈터스쿨' 커리큘럼을 홍보하길 희망하시면서, 꼭 '윈터스쿨'이라는 단어만 키워드로 잡아달라고 하신 원장님도 계셨는데요.

물론, 학부모님들께서 '윈터스쿨'을 검색하기도 하시겠지만, '겨울방학 특강', '겨울방학 수업', '겨울방학 학원'과 같은 단어도 검색하실 겁니다.

저런 키워드를 모두 점유해둘 필요가 있죠. 어차피 학부모님이 궁극적으로 바라는 것은 '겨울방학 때 아이가 다닐 학원'을 찾는 것이니까요.

그러니 블로그마케팅으로 효과를 보고싶으시다면, 키워드를 기획할 때 반드시 명심하세요.

'마케팅의 기본은, 고객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 입니다.'

블로그마케팅브랜드블로그
목록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