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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숏폼제작과 마케팅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4가지

2024.06.18 17:52

레뷰

조회수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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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오르는 마케팅 콘텐츠, 숏폼



지난 12월, 유튜브가 카카오톡을 제치고 국내 월간 이용자 수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일각에선 숏폼 서비스인 쇼츠 도입이 유튜브의 성장세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는데요.

한국리서치에 따르면 23년 기준, 숏폼 콘텐츠 시청자 수는 전 국민의 4명 중 3명(75%)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기도 하였습니다.



짧은 콘텐츠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면서 마케팅에 있어서도 숏폼은 큰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다른 콘텐츠에 비해 공유가 쉽고 소비자의 참여를 독려하기에도 용이한 콘텐츠로 알려지면서 인지도 상승이나 매출 상승을 목표로 하는 기업소상공인에게도 트렌디한 마케팅 수단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짧은 영상이란 포맷 자체가 낯설기 때문에 마케팅 있어,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막막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숏폼제작에 있어 주의해야 할 점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숏폼영상 제작에 있어 주의할 점 4가지




간결함과 명확성이 생명

짧은 시간 내에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므로 핵심 내용이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담겨야 합니다. 실제로 숏폼을 처음 만들 때 가장 흔히 하는 실수가 이 간결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한 영상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다 보니 내용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지게 되고, 내용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참여도와 조회수를 원하는 만큼 끌어올리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이를 반영한 간결한 내용 구성이 중요합니다.


초반 3초에 강한 임팩트 주기

숏폼 콘텐츠는 넘기기 쉬운 UI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영상 초반에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것이 중요한데요. 첫 몇 초 안에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를 포함시켜야 시청자가 영상을 끝까지 볼 확률이 높아집니다.


플랫폼에 따른 최적화

같은 영상 플랫폼이라 할지라도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콘텐츠 스타일이 다르므로 플랫폼에 최적화된 콘텐츠 제작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릴스의 경우 DM과 태그를 통한 사용자들 간의 공유가 자연스럽기 때문에 챌린지나 이벤트 등 참여를 독려하는 콘텐츠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반면 쇼츠는 공유보단 사용자의 검색어와 관심사를 기반으로 관련 영상을 추천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타겟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같은 숏폼 형태일지라도 플랫폼마다 디테일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차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하기

반복적인 노출과 손쉬운 공유, 간결한 메시지는 행동 유도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 행동 유도를 자연스럽게 이끌고 가는 것은 결국 스토리텔링(기획)입니다. 거부감 없이 행동이 유도될 수 있는 내용 구성 또한 성공적인 캠페인을 위한 기본 요소입니다.

이렇듯 숏폼은 깔끔한 내용 전달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플랫폼과 타겟에 대한 이해도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때문에 타겟에 대한 이해도와 인지도 높은 전문 크리에이터의 참여가 캠페인의 성공 확률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10만의 인플루언서 풀! 각 분야 전문가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레뷰!"

숏폼 마케팅, '레뷰'와 함께 해야 하는 이유

분야별 전문 인플루언서의 양질의 콘텐츠

110만 국내외 인플루언서 풀을 보유한 레뷰는 각 분야 전문 인플루언서를 통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식품, 뷰티, 생활, 패션 등 각 분야 전문 인플루언서가 기획안 전문적인 콘텐츠로 초반 3초를 사로잡은 임팩트 있는 숏폼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효과와 효율을 높이는 전문 서비스들
릴스제작, 쇼츠제작 상품은 물론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체험단 등 레뷰의 전문적인 서비스와 함께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합니다. 캠페인의 목적에 따라 여러 상품을 한 번에 관리하고 마케팅의 효과와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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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뷰의 분야별 전담 컨설턴트가 밀착 관리를 담당합니다. 빠른 CS 대응은 물론이고, 제품과 서비스의 상황과 예산에 맞는 1:1 맞춤 컨설팅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처음 진행하는 캠페인이더라도 전문성 있는 컨설턴트와 함께하면 어렵지 않게 원하는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편리한 진행 프로세스와 직관적인 리포트

레뷰는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3년간 쌓아온 인플루언서 데이터를 다면적으로 고려한 맞춤 인원 추천은 물론, 캠페인 종료 후에는 맞춤 보고서 제공을 통해 캠페인의 결과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정리된 리포트로 타겟에 대한 색다른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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