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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 하는데 굳이 카카오 채널이 필요하냐구요?

2024.06.17 09:23

알림톡은메잇트

조회수 6,263

댓글 2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는데 카카오 채널 활성화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사의 카카오톡 채널을 마케팅 퍼널로 활용하면

'광고'와 '브랜딩'이 동시에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카카오 채널 친구 늘리기, 어떤 역할을 할까요?

카카오 채널 친구추가 광고 예시

브랜드의 카카오톡 채널 친구가 된다는 의미는

고객이 마케팅 메시지 수신에 동의한다는 것이죠.

즉, 판매자는 해당 고객에게 다양한 프로모션과 혜택, 광고 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요.

이게 왜 중요하냐구요?



1. 다른 광고보다 매출증대 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다른 이커머스 셀러들이 여러 혜택 제공을 어필하면서

카카오톡 채널 친구로 유도하려는 이유는 자사의 고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엔 고객이 제품구매에 크게 관심이 없더라도, 메시지 수신이 가능한 상태면 얘기는 달라지죠.



할인을 하거나, 근처에서 팝업행사 등 여러 프로모션에서 분명히 관심이 생기는 고객이 있을테니깐요.

바로 여기서 카카오톡 친구톡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스토어 재방문 -> 매출발생으로 이어지는 효과죠.


2. 기존 고객의 재구매율을 높일 수 있어요.

스마트 스토어 셀러들이 굳이 주문한 고객에게 카카오톡 알림을 보내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기존 고객을 확보해서, 우리 고객(찐팬, 단골고객)으로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그래서 알림톡에 '채널 추가' 버튼을 꼭 넣고 있어요. (필수 CTA)


 카카오 알림톡에 '채널추가'버튼이 강조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잠깐!

알림톡은 정보성 메시지여서 직접적인 광고, 혜택 제공의 내용은 전달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먼저 알려드리고

채널추가 버튼으로 유도한 다음

광고 메시지가 가능한 친구톡을 보내는 순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사실 이렇게 알림톡 -> 채널추가 -> 친구톡으로 가는 순서가

가장 빠르고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광고를 통해

우리 브랜드의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면

'기프티콘, 할인쿠폰을 주겠다!'

라는 형식은 빠르게 유입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매출발생이 낮습니다.


그러나 우리 제품을 구입한 기존 고객에게

알림톡을 보내면 대부분 빠르게 채널을 추가해주세요.

(= 따로 혜택이나, 광고를 들이지 않고 알림톡 메시지를 활용해서 채널친구를 만드는 방법 입니다.)




알림톡을 보낼 계획이라면, 이렇게 활용해보세요!

1. 구매한 고객의 주문처리 과정에 따라 알림톡 자동화!

: 필요한 알림톡을 골라서 고객에게 자동으로 알림톡을 발송하세요.


2.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 추가

: 단순히 메시지만 보내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의 행동 (스토어 재방문, 고객센터 연락, 구매확정 등)을 유도할 수 있는 버튼을 넣어주세요!


3. 알림톡에서 친구톡으로

: 카카오톡 비즈니스 채널 페이지에서 알림톡으로 유입된 친구 수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렇게 추가해준 고객들에게 다양한 프로모션 메시지를 통한 '재구매'를 노리세요.

최소 스토어 방문을 유도하는 것만으로도 브랜드와 접점이 높아지고, 호감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높은 경쟁력은 낮은 가격이나 광고에서 나오는것이 아닙니다.

진짜 우리 브랜드, 제품을 좋아해주는 고객에게서 경쟁력이 나옵니다.

그러기 위해선 고객의 신뢰도를 얻고

고객과 자주 접점을 찾아서 소통하며

우리 브랜드가 가치있고, 호감있는 이미지를 자주 보여줘야 합니다.


다른 스마트 스토어 셀러들이 왜, 카카오 채널을 시작하는지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꼭 한 번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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