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왜 중요할까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에게 가치 있으면서 유용한 메시지가 담긴 콘텐츠를 개발해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수익 창출에 이바지할 수 있으며 동시에 고객과의 관계 형성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합니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대부분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고 콘텐츠를 소비합니다. 그리고 빠른 의사결정을 내리게 되는데요. 이때 잘 기획되고 제작된 Contents는 잠재 소비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스스로 정보를 바이럴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이끌어줄 수 있습니다.
즉 콘텐츠의 품질에 따라 제품/서비스의 구매 및 브랜드 인지도 상승 여부가 결정되는 것인데요. 그렇다고 이 마케팅 전략을 단순히 인터넷상에서 검색 순위나 올려주는 수단으로 보아서는 안 됩니다. 일시적인 단기 수익을 올려주는 것이 아닌 브랜드의 이미지, 인지도, 아이덴티티 등 장기적인 가치 상승에 그 역할을 부여해야 하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얻는 기대효과는 다양합니다.
잘 만들어진 콘텐츠로 얻는 기대효과
1. 낮은 비용 대비 높은 수익성
콘텐츠 마케팅의 최대 장점으로 손꼽히는 부분은 바로 투자한 비용 대비 수익성은 극대화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 연구 조사에 따르면 이 마케팅 전략은 다른 형식의 홍보 전략에 비해 그 비용이 60%가량 저렴한데요. 이에 반해 리드 생성은 3배에 이릅니다.
2. 제품/서비스 노출로 인한 브랜드 가치 상승
불특정 잠재 고객에게도 브랜드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 성공할 경우 그 파급력은 상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가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빠르게 바이럴 되면서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는 곧 브랜드 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고객과의 관계 형성으로 로열티 UP
제대로 만들어진 콘텐츠는 고객의 니즈를 보다 잘 파악할 수 있어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는 곧 로열티로 구축, 고객과 기업간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반응하는 콘텐츠, 이렇게 만들어야
고퀄리티의 콘텐츠는 잠재 소비자에게 감정 이입되고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어야 합니다. 감성을 자극하는 하나의 잘 짜인 스토리텔링이 곧 소비 의욕을 진작시키고 구매 전환을 이끄는 핵심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브랜드의 올바른 타깃 및 니즈 파악, 감성적인 스토리 구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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