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오픈마켓의 최적화 개념

2015.12.02 18:22

전옥철

조회수 2,497

댓글 2

요즘 교육을 하다가..검증되지 않은 내용을 이야기할때가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아이보스 에서 자주 거론되는 검색노출부분입니다

 

하지만 저의 교육생은 대부분이 오픈마켓 판매자이기에  오픈마켓 상품의 노출순위에 관심이

있습니다.  청바지 하나만 옥션에서 검색했을때 검색상품이 대략 15만개나 나오네요

이때 노출순서에 대한 고민입니다

 

과연...내가 옥션의 오너라면...어떤 기준으로 노출을 해줄까??? 에 대해 고민해봤습니다

네이버에서는 검색자의 만족을 위해 노출점수를 만들고 있다는 가정이라면..

옥션은???

옥션은 당연히 수익을 위해서 노출점수를 만드는것이 정상이란 생각입니다

그런 이유로 확실한 수익이 보장된  광고영역이 최검색에 노출이 되는것이고

대다수 광고하지 않은 상품의 노출을 위해 수익모델을 만들었다고 판단합니다

즉 고객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상품부터 노출을 해주어야 판매가 되고 판매가 되어야

판매수익을 가져갈수 있으니깐요~~

 

그래서 만든 노출순위를 위한 다양한 항목을 생각했습니다

1) 판매자의 판매경력(판매기간/전체매출/전체만족도등)

2) 상품의 판매경력 (등록시점 / 판매수 / 만족도/디자인/키워드/등록카테고리등등) 

 

이러한 부분을 생각해보면..신규 판매자가 광고를 하지 않고 기존판매자보다 검색에

노출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인터넷판매는 항상 변하듯이...한번 파워셀러가 평생파워셀러는 아니란 사실입니다

 

광고를 제외하고 신입판매자의 신규상품을 검색에 노출시켜야 옥션의 수익가능성이 높아지는 경우는 없을까????? 라는 고민이었습니다

 

만일 기존판매자가 상품 1번~500번를 등록하고 판매개시를 한지가 1년이 지났고..

총 매출은 월 1000만원이고 등록상품중 50%는 1개이상 판매를 했고 나머지는 판매가

없는 상황에서...

만일 신규판매자가 신규상품을 등록했다면...

 

고객이 상품을 검색했을때  기존판매자의 상품중 판매량이 0인  1년전에 올린 500번 상품과

신규판매자의 상품이 동시에 노출이 되는경우 (물론 신규판매자의 총매출도 0  신규판매자상품도 0) 내가 옥션경영자라면 과연 두개중에 어떤 상품을 고객에게 먼저노출(검색노출)하는것이 옥션에게 유리할까????

 

라는 고민을 해봤습니다

 

저의 기존 판매자의 기존상품은...등록된지 1년이 지난상황에서 현재까지 매출이 0 이라면

해당 상품에 대해 고객들이 구매의사가 없기에 매출이 없었다. 즉 해당 상품을 검색노출해주어도 판매될 가능성이 거의 0 에 가까운 검증된 상품이고

 

신규판매자의 신규상품은 현재 아무런 자료가 없기때문에 판매가될지 안될지를 판단할수가

없는 상황이므로 두개의 상품중에는 신규판매자의 신규상품을 더 상위에 올려주어야

옥션의 입장에서 매출의 가능성이 있다라고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단순히 상품등록기간만이 전부는 아니지만

판매기간대비 판매량이라는 데이터도 중요한 요소가 될수 있고 이러한 요소에 의하여

신규판매자의 신규상품이 검색노출이 되어서 판매가능성이 열리는것이 아닌지..라는

판단이 되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내용을 교육에서 알려주고 이런 점을 이용한

검색노출의 기법을 설명하기도 합니다. 물론 옥션이나 오픈마켓에서 검색노출의 로직은

네이버와 같이 비공개이기에 확실한것은 아닙니다 ^^

 

혹시..이러한 추론에 대해 보스님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쇼핑몰운영
목록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