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인터넷 쇼핑몰 단계별 창업절차 안내

2007.08.08 11:31

바나나_2

조회수 3,858

댓글 10

어디서 퍼오긴 했는데 출처가 어딘지 기억이 안나네요. ^^;

쇼핑몰을 창업을 꿈꾸는 사람은 많아도 막상 하려니 무엇부터 해야 하나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쇼핑몰 창업절차를 간략하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 창업과정은 아래와 같이 크게 4단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단계 : 창업 준비단계

- 아이템 선정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 중에 약 50% 정도가 창업할 아이템이 없다고 포기합니다.
막막하기는 하지만 가만히 앉아 있으면 해답이 안 나오지요.
이럴 땐 꼭 한가지 아이템만 생각하지 마시고 잘 모르더라도 3개의 아이템을 무작정 책정하시고 시장조사 단계로 넘어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 저것 시장조사를 하다 보면 생각지도 않은 곳에서 좋은 아이템을 찾아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 시장조사
후보 아이템이 선정되면 크게 온라인 조사와 오프라인 조사를 합니다.
온라인 조사에서는 그 아이템이 인터넷에서 잘 팔리는지, 전망이 좋은 아이템인지, 경쟁상태는 심한지 등 3가지를 기본적으로 조사합니다.
오프라인 조사에서는 상품을 눈으로 직접 보고 어떤 상품이 잘 팔릴만한 상품과 전체적인 트랜드를 봅니다. 그리고 유통구조와 상품조달방안을 파악합니다.

- 상품기획
판매할 상품의 종류를 결정하고 어떻게 분류하고, 조합할 것인가를 구상합니다.
예를 들어 잠옷 아이템을 선정한 경우 상품분류를 남자, 여자, 아이, 침구소품 등으로 분류할 것인가 아니면 명품, 커플, 선물용 등으로 분류할 것인가를 생각합니다.
또한 잠옷과 침구 액세서리를 셋트로 조합 상품을 만든다든지, 베개 속에 애인사진과 향기나는 허브 등을 넣을 기획상품을 만든다든가 하는 것입니다.
사실 잔잔한 고객감동으로 입소문을 낼 만한 기획상품 한 두가지가 없으면 소호창업으로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 상품조달계획 수립
어떤 상품을, 어디서, 얼만큼 구매할 것인가를 계획하는 일입니다. 이것 또한 망막하게 느끼는 분들이 많지요.
일단 유통시장을 나가 보고, 카페 등을 통해 질문도 하고 오프라인 모임도 나가고, 쇼핑몰 강의장에 나가 강사에게도 물어보고 해야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 사업계획서 작성
소호 사업자 분들은 사업계획서를 만들어 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쇼핑몰을 만들 때 얼마가 들지, 광고비를 얼마나 써야 할지, 운영이 되려면 얼마를 벌어야 하는지 등 예산에 관련된 계획은 꼭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면 목표가 생기고 목표를 위해 움직이게 됩니다.

- 초도물품구입
상품기획에 따라 초도 물품을 구매합니다.
A란 상품이 잘 팔리겠지 하는 생각에 많이 구매한 상품보다는 엉뚱한 상품이 잘 팔리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리스크를 줄이는 방향으로 초도물품을 구입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2단계 : 쇼핑몰 제작단계

- 도메인 확보
도메인을 등록하면 됩니다. 도메인 등록은 쇼핑몰을 준비하면서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일 중의 하나입니다.

- 쇼핑몰 운영정책 수립
회원정책은 어떻게 할 것인지(회원만 구매 or 비회원구매), 마일리지를 도입할지, 환불은 어떤 기준에서 해줄지, 배송료는 얼마 이상 구매시 무료로 해줄지, 교환시 배송료는 누가 부담할지 등을 결정하게 됩니다.

- 쇼핑몰 제작유형 결정
쇼핑몰을 제작하는 방법은 쇼핑몰 호스팅을 이용하는 방법, 웹에이전시에 의뢰하는 방법, 개발자를 고용하는 방법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결정하시면 되는데 가장 저렴하고 안정적인 쇼핑몰 호스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쇼핑몰 기획
쇼핑몰의 카테고리를 정하고, 상품진열방법을 구상하고, 카피, 메뉴명, 이벤트나 기획전의 위치, 고객지원안내방식 등 쇼핑몰의 화면을 기획합니다.

- 쇼핑몰 제작
쇼핑몰 호스팅을 이용할 때는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보고 제작방법에 대한 유료나 무료 교육을 들어보면 별다른 IT지식이 없이도 쇼핑몰 기본 골격을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골격을 잡아 놓은 후 웹디자인을 못하시는 분은 부분적으로 디자인을 의뢰하시면 됩니다.

- 디자인 의뢰
쇼핑몰 호스팅을 이용해 기본적인 골격(메뉴분류, 이벤트 방식, 사이트맵 설정 등)을 완성하신 후 로고나 이미지로 제작된 타이틀, 배너, 약도 등을 웹디자이너에게 의뢰하면 됩니다.

- 상품사진촬영
상품사진을 구하는 방법은 제조사가 제공하는 카타로그나 이미지 사진을 이용하는 방법,
소호 쇼핑몰용 상품사진세트를 구입해 직접 촬영하는 방법, 사진스튜디오에 맡기는 방법 등으로 나눠집니다.
스튜디오에 맡기면 비싸고, 직접 촬영하려면 일정 정도의 공부가 필요하고, 제조사 이미지를 이용하면 필요한 이미지를 얻을 수가 없는 단점이 있지요. 장단점을 비교해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 사업자 신고
소호 쇼핑몰을 운영한다 하더라도 최소한 3가지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사업자신고, 부가통신사업자신고, 통신판매업신고 입니다. (부가통신사업자신고는 생략해도 별 탈은 없습니다.)

3단계 : 운영준비단계

- 포장준비
최소한 택배박스는 구매를 해야 하겠지요. 택배기사 아저씨한테 구입하거나 방산시장 등에 가서 직접 구입하는 방법도 있는데 요즘은 택배박스 전문 인터넷쇼핑몰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요.

- 배송준비
택배사를 정하고 택배가격을 협의하면 됩니다. (택배사의 선정은 매우 중요하니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 고객지원준비
전화는 몇 시부터 몇 시까지 받을지, 고객게시판은 어떻게 운영할지 등을 정합니다.

- 상품등록
쇼핑몰에 상품사진과 가격, 상세설명 등을 등록합니다.

4단계 : 쇼핑몰 오픈단계

- 검색엔진등록
요즘은 거의 4대 검색엔진에만 등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체 방문자의 약 40%가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되니 검색엔진 등록할 때 제목과 설명문 작성에 관한 글들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광고전략수립
소호형 쇼핑몰이 주로 사용하는 광고는 검색엔진의 검색어(키워드)광고 입니다.
때에 따라서 e-mail 광고를 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유료광고에 의존하여 마케팅을 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듭니다. 까페나 게시판, 블로그 등을 이용한 무료 광고기법을 필수적으로 고려하셔야 합니다.
경영
목록
댓글 10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