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도서요약)부의 미래 #2

2007.06.12 15:02

정진환

조회수 3,164

댓글 1

지난번에 올렸던 내용은

속도의차이라라는 관점으로 보는 일부분의 내용을 정리해서 올렸덧 것이구요.


이번에는
기존의 경제학에서 제외되었던 경제요소까지 포함되어서 경제를 얘기합니다.
프로슈머라는 것을 그냥 마케팅차원에서 해석하기보다는
새로이 나타난 경제적영향력을 가진 중요한 요소로서 해석한 내용입니다.
(주관적 해석입니다 ^__^;;)


몇 몇 낯선 단어들은.. 나중에.. 다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슈머의 영향]


프로슈머와 프로슈밍이 화폐경제와 가치를 서로 교환하며 상호작용하는데 최소한 12개정도의 중요한 경로가 있음을 알수 있다.


① 프로슈머는 제3의 직업과 자가서비스활동을 통해 무보수로 일을 수행한다.
은행에서 현금자동입출금기를 이용하거나 슈퍼마켓에서 스스로 계산을 하는 프로슈머의 일은 화폐경제의 노동비용을 감소시키고 단순 근로직을 줄인다.
병자나 노인을 돌보고, 스스로 요리하고 , 집청소를 하는 등의 다른 사람에게 보수를 주고 일을 시키는 대신 스스로 일하는 경우가 해당된다.


②프로슈머는 화폐경제에서 자본재를 구입한다.
그들은 전기톱, 컴퓨터, 디지털카메라등을 구입하여 비화폐경제안에서 자신이나 타인을 위한 가치를 창출해낸다.
이러한 활동으로 화폐경제에 또 다른 시장이 형성된다.


③프로슈머는 자신의 도구와 자본을 화폐경제에 있는 사용자들에게 빌려준다.또 다른 공짜 점심이다.
의학이나 환경연구를 위해서, 천문학적인 관찰을 위해서 다른 사람들이 컴퓨터의 잉여능력을 공짜로 사용하도록 허락한다.


④프로슈머는 주택가치를 향상시킨다.
그들이 공사인력을 이용하는 대신에 스스로 페인트칠, 지붕갈기, 나무심기와 같은일을 할때마다 주택의 가치는 상승된다.
상승된 주택의 가치는 장기주택담보대출, 이자율, 기타 화폐경제안의 다른 변수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⑤프로슈머는 제품이나 서비스,기술을 시장화한다.
이들은 개인적인 용도로 개발한 기술이나 제품,서비스를 시장에 내놓기도 한다.
그 과정에서 가끔 신생회사나 사업이 만들어진다.
시장외부에 있던 프로슈머가 만든 리눅스는 화폐시장안으로 들어와 중요한 상업적인 가치를 지닌 제품이 되었다.


⑥프로슈머는 또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탈시장화한다.
프로슈머는 사용자들에게 공짜나 다름없는 대안을 제공하여 기존이 재화와 서비스를 시장밖으로 내쫓는다.
화폐경제밖에서 가해지는 이런 위협은 더욱더 새롭고 값싼 제품을 만들어내는 원동력이 된다.
프로슈밍은 탈시장화와 시장화의 주기를 단축시킬 수 있다.


⑦프로슈머는 자원봉사자로서의 가치를 창출한다.
이들은 비상시에 댓가를 바라지 않고 도움을 준다.
물론 비상시가 아니라도 이들은 날마다 노인복지관에서 봉사하고, 의료적인 도움과 많은 다른 서비스를 사회에 제공한다.
청소년 폭력배를 선도하고, 지역사회협의회나 사회적유대감형성에 기여할 교회나 다른 조직체를 만들고 유지시킨다.
그들의 역할이 없었다면 더 많은 경찰이나 교도소가 필요하게 되어 훨씬 많은 비용이 필요했을것이다.


⑧프로슈머는 영리기업들에게 유용한 무료정보를 제공한다.
프로슈머는 새로운 생산품에 대한 베타테스트와 조사에 응하고, 새로운 고객의 요구를 찾아낼 수 있도록 돕고,
바이러스마케팅같은 수많은 무보수 서비스를 수행함으로써 기업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⑨프로슈머는 화폐경제에서의 소비자힘을 강화시킨다.
이들은 구매정보를 서로 공유한다.
예컨대 다양한 건강관련문제나 의약품과 관련된 경험을 서로 공유함으로써 환자는 의사에 대한 영향력을 높일 수 있다.


⑩ 프로슈머는 혁신을 가속화한다.
프로슈머는 무보수전문가, 지도자, 교사,상담가로 활동한다.
그들은 최신 기술이 출현하자마자 최대한 빨리 이를 이용할수 있도록 서로를 교육한다.
이를 통해서 기술적인 변화가 가속화되고, 유급경제의 생산성이 향상된다. 이들의 활동은 단순히 생산적인것이 아니라 창조생산적이다.


⑪ 프로슈머는 지식을 신속히 창출하고 그것을 전파하며 지식기반경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이버공간에 저장한다.
사이버공간에 저장된 많은 데이터,정보,지식은 모든 사람들이 공짜로 공헌한 결과이다.
내용의 정확도 수준은 천차만별이지만 그 중 많은 부분이 언젠가 시장화될것이고, 또한 투자자, 경제인, 화폐경제안에서 일하는
다수의 사람들이 이용하게 될 것이다. 이 또한 공짜 투입물이다.


⑫프로슈머는 어린이를 양육하고 노동력을 재생한다.
프로슈머의 공헌은 부모와 보호자로서의 역할에 있어서도 지대하다.
이에 비하면 다른 활동들은 상대적으로 왜소하게 보일정도이다.
자녀의 사회화를 돕고, 언어를 가르치고, 현재의 중심경제에 부합하는 가치들을 지속적으로 심어준다.
그럼으로써 자녀들이 자손대대로 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이들이 제공하는 공짜점심이 없다면, 유급경제도 곧 사라질것이다.
경영
목록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