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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창업및 성공노하우

2006.10.03 16:06

라이프코

조회수 5,124

댓글 8

쇼핑몰창업과 관련된 좋은내용의 글이 있어 올립니다.

내용중 금액적인 부분은 올해의 시세와 다를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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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은 돈으로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인터넷 쇼핑몰. 하지만 생각처럼 인터넷 쇼핑몰을 오픈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쇼핑몰 등록에서부터 판매 수많은 유사 쇼핑 사이트와의 경쟁을 승리로 이끄는 판매 아이템 찾기, 제품 등록하기… 등등 창업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성공을 예감하는 쇼핑몰 창업을 위한 단계별 창업 지침을 알아보자!

Step 01. 인터넷 쇼핑몰 창업 해볼까!

오프라인 숍보다 인터넷 쇼핑몰의 매출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는 기사를 보고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일반 숍을 오픈하는 것과 달리 큰 자본이 없어도 된다는 것부터 회사를 그만두지 않고 퇴근 후 시간을 잘 이용하면 운영할 수 있다는 투잡에 대한 기대가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더욱 부채질한다.

제대로 된 쇼핑몰을 오픈하기 위해선 오프라인 숍보다는 적은 투자라고 하지만 나름 목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그리고 성공 괘도에 올라서기까지 밤낮으로 쇼핑몰 관리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것! TV나 잡지에 나오는 대박 터트린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는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다. 대박 터뜨릴 아이템 선정부터 사업자 등록하기, 통신판매 신고하기 등등의 복잡한 과정을 인내심을 갖고 처리해야 한다.

Step 02 기본 예산 세우기

똑 소리나는 알뜰한 숍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내가 가지고 있는 자본이 어느 정도인지 체크해야 한다. 다음으로 쇼핑몰을 오픈하는데 들어가는 기본 예산과 추가적으로 들어가게 될 제품 선정과 구매, 홍보 등의 예산을 계획해야 한다.

쇼핑몰을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들과 예산은?

1 사업자 등록하기 4만5천원

2 통신판매신고서 4만5천원

3 쇼핑몰 도메인 신고 대략1만원~3만원

4 쇼핑몰 디자인&프로그램비 약 30만원 ~ 200만원 (임대몰 10만원선에서 시작가능)

5 쇼핑몰 호스팅 요금 10만원 미만



*웹 호스팅이란? 쇼핑몰이 완성되면 내 컴퓨터에 보이는 쇼핑몰을 다른 컴퓨터에서도 볼 수 있도록 쇼핑몰과 인터넷을 연결시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독자적인 자체 서버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그것을 관리하기 위한 전문적인 기술과 인력도 필요하다. 또 개인이 갖추기에는 경제적으로도 부담이 크고 전문적 지식을 요하는 일이기 때문에 하기가 쉽지 않다.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렇듯 자체 독자적 서버를 구축하지 않더라도 쇼핑몰을 인터넷상에 안전하게 연결시켜줄 수 있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웹호스팅을 무료로 제공해 주는 것 도 있지만 호스팅 용량이 작아 쇼핑몰을 운영하는데는 적합하지 않다.

6 검색엔진등록비 대략 80만원

7 검색엔진 광고비 30~200만원

8 전화비 3만원~10만원

9 신용카드 세팅비용 무료~10만원(신용카드 설치회사에 따라 차이가 있음)

Step 03 어떤 상품으로 쇼핑몰을 운영할까?

아무리 적은 자본을 투자한다 하더라도 실패하면 그 손해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확실한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옆의 사람이 신발 쇼핑몰로 성공했다고 똑같이 신발 쇼핑몰을 오픈 한다면 성공할 확률은 50%에도 미치지 않는다. 인터넷 쇼핑몰이란 마우스 버튼을 누르는 손가락 하나의 움직임만큼 고객의 이동 또한 자유로운 공간이다. 같은 물건이라면 좀 더 싼 곳을 찾아 비교한 후 구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오프라인 숍보다 경쟁이 치열하다. 다른 몰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상품을 보기 쉽게 구성한 곳을 찾기 위해 쉴 새 없이 이동하기에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으로는 성공을 보장받을 수 없다. 반대로 생각하면 1분 1초의 순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왔다가는 공간이기에 아이템이 차별화 된다면 더 쉽게 성공을 보장할 수 있다.

성공한 쇼핑몰 운영자들의 입을 모아 말하는 아이템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성이 있는가?, 둘째 성장 추세의 아이템인가 쇠퇴기의 아이템인가?, 셋째 다른 쇼핑몰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상품인가?, 넷째 구매층의 성향에 맞는 아이템인가?, 다섯째 재고 부담이 적은가?

그렇다면 성공 기준에 따른 시장성 있는 성장가능성이 있는 아이템은 무엇일까. 인터넷 쇼핑시장은 오프라인보다 유행에 민감하고 항상 변화하기 때문에 그 흐름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제일 처음 쇼핑몰의 80%의 성공을 예감했던 아이템은 의류 상품이었다. 의류상품은 반복적인 구매가 항상 이루어지는 아이템으로 온라인 쇼핑몰이 활성화되지 않았던 예전에는 웬만한 제품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었다. 하지만 많은 패션관련 쇼핑몰들이 생김에 따라 몰마다의 가격경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따라서 매니아층을 위한(임산부, 유아복, 유니폼, 파티복, 발 작은 사람들을 위한 신발가게 등) 아이템 등으로 쇼핑몰을 차별화하는 것이 좋다. 완전한 차별화의 쇼핑몰로 개인의 독특한 실력을 이용해 물건을 만들어 파는 수공예의 쇼핑몰도 경쟁이 심하지 않다는 점에서 좋은 아이템. 하지만 이것의 단점은 대량 판매가 어려워 대박을 노리기가 어렵고 본인의 노동력이 많이 들어간다는 점이다.

Step 04 본격적인 시작, 상품 확보하기

인터넷 쇼핑몰이란 발품을 팔지 않더라도 가격비교가 쉽게 되는 곳이므로 보다 저렴하게 공급하는 것이 좋다. 싸게 팔기 위해선 보다 싸게 구입을 해야 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남들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도매업체를 확보해 놓아야 한다. 인터넷 쇼핑몰 대부분이 국내에서 상품을 구입해서 판매할 경우 쉽게 동대문이나 남대문, 고속터미널과 같은 대형 도매 시장을 찾는다. 하지만 밤쇼핑이 보편화된 요즘, 쇼핑몰과 가격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구매하지 않는다. 대형 재래 시장에서 소량의 물건을 구입해 쇼핑몰에서 판매할 경우 택배비가 덧붙여지므로 가격경쟁에서 성공하기가 힘들다.

해외에서 수입을 하거나 핸드 메이드 제품은 가격이 조금 높더라도 이곳에서만 구할 수 있는 상품이라는 점에서 다른 사이트와 차별화가 된다.

Step 05 쇼핑몰의 상호인 도메인 등록

아이템을 선정하고 사업자 등록을 마쳤다면 숍 이름을 정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인터넷에서는 ‘도메인등록’(ex: www.daum.net, www.naver.com 등등)이다. 도메인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숫자로 표현된 주소(IP)를 이해하기 힘들고 기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숫자로 표현된 주소 대신에 문자로 표현된 인터넷상의 주소라 할 수 있다. 인터넷 주소 창에서 직접 입력해 들어오는 사이트적인 요소인 만큼 기억하기 어려운 글씨들의 조합이나 단축적인 기호로 도메인을 만드는 것은 피해야 한다. 쉽게 가게를 찾아올 수 있도록 다소 촌스럽더라도 소비자가 편하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외우기 쉬운 단어의 말이나 조합으로 만들자. 그리고 자신의 아이템과 계획한 쇼핑몰에 어울리는 도메인을 확보하는 것이 가게를 알리는데 더 좋다.

Step 06 나만의 인터넷 쇼핑몰 꾸미기

오프라인 숍이라면 인테리어 공사하듯이 인터넷 쇼핑몰도 보기 좋게 꾸며야 눈에 띄고 많은 고객들이 찾게 된다. 가게를 어떻게 꾸밀 것인가. 쇼핑몰의 물건이 좋다면 당연히 손님도 많겠지만 우선적으로는 네모난 모니터 창이 전부인 인터넷 쇼핑몰을 예쁘게 꾸며 온라인 쇼핑자의 눈길을 잡는데 신경을 써야한다. 인터넷 쇼핑몰은 크게 임대물과 독립몰로 나뉜다.

독립몰이란, 쇼핑몰 디자인에서 프로그램까지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자신이 희망하는 대로 쇼핑몰을 꾸밀 수가 있으며, 기능의 추가나 삭제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또 회원정보와 상품정보가 담긴 곳에 마음대로 접근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쇼핑몰의 업그레이드나 호스팅 이전을 하는 것도 매우 자유롭다. 하지만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과 쇼핑몰을 구축을 위한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작성하여 만들기 때문에 제작기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다. 또 실질적으로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운영할 때에는 다른 사람이 자신의 사이트에 방문이 가능도록 하는 호스팅비나 신용카트 결제를 위한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게 된다.

임대몰은, 매월 사용료를 내고 만들어진 쇼핑몰을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초기 자본이 없는 사람들이 저렴한 돈으로도 쇼핑몰을 만들 수 있다는 것과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쉽게 관리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보통 호스팅과 신용카드 세팅까지 되어있어 별도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쇼핑몰에 별도의 페이지를 만들거나 하는 기능수정이나 추가가 불가능하다. 내 숍이 잘 되더라도 임대해 주는 사이트가 망하면 더 이상 쇼핑몰을 운영할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다. 용량이 제한된 곳은, 상품이나 손님이 늘어나면서 추가요금을 내야하며 이용하다가 규모가 커진다고 쇼핑몰을 옮길 수가 없다. 또 임대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동일한 상점이 많아 차별성이 떨어진다.

Step 07 쇼핑몰에 상품 보기 좋게 올리기

쇼핑몰이 어느 정도 완성되어 간다면 상품을 구입해 장사준비를 시작하자. 상품의 이미지를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해 쇼핑몰에 올리는 상품 등록 작업은 오픈 작업과 병행해가면서 한다. 그러면 어느 정도 사이트의 전체적 분위기를 볼 수 있어 쇼핑몰의 수정작업도 용이하게 된다. 사진촬영은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일반적으로 하얀 배경에 상품을 놓고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하면 된다. 쇼핑몰에 사진을 올리는 용량은 그렇게 큰 사이즈의 사진이 아니어도 된다. 3백만 정도 화소를 가지고 있는 디지털 카메라면 충분하다. 사진촬영 후 포토샵을 이용해 배경을 정리해 주고 상품의 명암을 주는 작업등 거치면 보다 좋은 이미지의 사진을 올릴 수 있다.

Step 08 인터넷 쇼핑몰 사업자 등록

사업자 등록은 사업을 시작한 날로부터 20일 안에 관할세무소에서 신고하면 된다. 따라서 쇼핑몰을 구축하고 나서 해도 되겠지만 쇼핑몰 개설에 소요되는 비용에 대한 세금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미리 등록하는 것이 좋다. 간혹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쇼핑몰을 하는 경우가 있으나 노점상이 불법이듯 온라인상에서도 사업자등록 없이 거래하는 것은 불법이다. 사업자등록을 안하고 물건을 판매할 경우 신용카드 결제와 검색엔진 등록이 불가능하다. 또 온라인 거래는 이후 세무소에서 추적이 가능하므로 이후에 불법판매로 걸려 범칙금을 낼 수도 있다.

사업자 등록을 하려면 국세청 홈페이지(www.nts.go.kr)의 초기화면에서 “세무민원서식”을 클릭 한 후, “사업자등록신청서”를 출력하여 작성한 후, 관할 세무서에 제출하면 된다.

▶사업자 등록 신청시 필요한 구비서류

사업자등록신청서, 대표 주민등록등본, 대표자 개인 인감증명서, 입금통장사본 각 1부씩

Step 09 상담처 마련 통신판매 신고하기

인터넷 쇼핑몰은 통신판매로 이루어지는 사업이기 때문에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에 규정되어있듯이 관할 구청 지역경제과에서 통신판매업(=영업허가증) 신고를 해야 한다. 전자상거래 상에서의 소비자보호를 위한 의무적인 필수 절차로 만약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지 않고 쇼핑몰을 운영할 경우에는 영업정지 15일 이상 및 최고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가될 수 있다.

▶통신판매업 신청시 필요한 구비서류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통신판매업 신고서

Step10 결제 창구 마련하기

인터넷 쇼핑몰의 결제 수단으로 무통장 입금과 신용카드 결제가 있다. 무통장으로만 결제창구를 마련할 경우 별도의 세팅없이 계좌만 계설하면 된다. 인터넷 쇼핑몰은 신용카드 결제가 많이 이루어진다. 온라인상의 카드결제를 하기 위해 PG사와 계약을 해야한다. PG사란 인터넷으로 카드결제가 가능하게 하는, 카드사와 쇼핑몰을 연결해주는 회사이다. 각 카드사별로 개별 계약을 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PG사를 통해야만 한다. 임대몰은 임대몰 자체에 PG사가 있다. 하지만 독립몰은 적당한 PG사를 선택해야한다. PG사에 따라 연회비와 가입비, 수수료 등이 다르므로 꼼꼼하게 비교한 후 계약을 한다.

Step 11 발빠른 배송을 위한 택배사 선정

판매를 시작하기 전 배송을 위한 택배사와의 계약을 하자. 작은 소호몰일 경우 직접 우체국을 방문하는 우편발송을 주로 한다. 하지만 요즘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바로 배송되는 익일배송을 많이 이용한다. 빠른 배송도 사람을 모으는 홍보 전략에 들어갈 수 있으므로 어떤 배송원칙을 할 것인지 결정해서 판매를 시작하자. 택배사 선정시에는 상품 운반시 회손되는 물품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보상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계약해야 한다.

Step 12 쇼핑몰 오픈 널리 알리기

쇼핑몰이 완성되었다고 방문자가 있는 것은 아니다. 알려지지 않은 쇼핑몰은 당연히 손님이 없고 그만큼 수익도 없다. 검색엔진 등록과 검색엔진 광고로 홍보할 수 있다. 검색엔진 등록의 경우 한 번 등록으로 평생 비용 없이 지속이 되는 홍보 수단이다. 따라서 검색엔진에 모두 필수로 등록하는 것이 좋다. 홍보비는 적게는 20만원에서 많게는 300만원까지 천차만별이므로, 비용을 들이지 않고 홍보하기 위해 동호회 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Step 13 쇼핑몰 운영자가 말하는 성공 노하우

www.decoidea.co.kr

쇼핑몰 오픈 4개월차 데코아이디어 조윤희씨

쇼핑몰구축비용 5백만원

초기물품구매비용 2천만원

초기홍보비용 60만원

Q 쇼핑몰을 만들면서 가장 문제가 되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A 어떤 상품을 구입해야 판매가 잘 될지 걱정되었어요. 국내 시판 상품은 어디서나 구입할 수 있기에 경쟁력이 떨어지거든요. 그래서 수입 상품을 판매하기로 결정했는데 미국이나 유럽에서 직접 구매하기엔 초기 비용이 너무 많이 들더군요. 그래서 가까운 일본 상품을 선택했어요. 하지만 일본에서 직접 물건을 구매하고, 수입 대행업체를 통해 통관해서 수입해오는 과정이 쉽지 않아요. 인천공항에서 박스를 풀고 하나씩 검사하다 통관이 안되는 경우도 있거든요. 처음 시작할 경우에는 직수입보다는 대행업체를 통해 상품을 구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Q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된 전략이 있다면?

A 전직이 잡지사 기자였기 때문에 예쁜 소품을 보는 눈이 남달라요. 그래서 저희 쇼핑몰에는 잡지에서 보았음직한 예쁘고 실용적인 상품을 구비해 놓았어요. 더불어 판매하는 소품으로 집을 꾸미는 노하우와 즐거운 생활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있지요. 물건만 사고 나가는 것이 아닌, 다른 볼거리와 읽을거리를 제공하는 것이지요. 오픈한지 4개월 밖에 되지 않아 데이터가 많이 축적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살림백과사전이나 인테리어 사전을 보듯 필요한 정보를 찾아갈 수 있을 거예요.

Q 홈페이지 구축과 관리는 어떻게 하시고 계신가요?

A 물건을 등록하고, 정보를 수정하는 것은 제가 직접하고 있어요. 물건을 등록할 때 상품을 더 보기 좋게 하기 위해서 약간의 사진 수정작업만 포토샵을 이용해 해주는데 별로 어렵지 않아요. 한 10분만 배우면 하실 수 있을 거에요. 또 해당 웹디자인 업체에 매달 5만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있어요. 그러면 제가 할 수 없는 부분은(디자인적으로 수정이 필요하거나 새로운 창을 띄울 때) 업체에서 해주거든요. 굳이 어려운 기술적인 부분 때문에 신경 쓸 필요 없이 전문적인 것은 업체에 맡기는 것이 더 경제적이라고 생각하니까요.

www.royalcat.co.kr

쇼핑몰 오픈 1년차 로얄캣 뉴욕 이지선씨

쇼핑몰구축비용 2백5십만원

초기물품구매비용 2천만원

초기홍보비용 3백만원

Q 처음에 시작하신 계기는 어떤 건가요?

제 자신이 평소에 인터넷 쇼핑을 즐겨 했어요. 돌아다니며 쇼핑을 하지 않아도 되니 쇼핑을 하며 보냈던 주말에 운동을 하거나 가족들하고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여유도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인터넷 쇼핑몰이 계속 늘어 갈 것이고 그곳을 찾는 저와 같은 사람들이 늘어날테니 전망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했어요. 회사를 다니는 것보다 발전성 있는 일이고 제가 좋아하고 즐기는 일에 뛰어들어보자 생각했죠.

Q 쇼핑몰을 알리는 홍보는 어떻게 하셨나요?

A 각종 인터넷 검색 사이트에 쇼핑몰 등록을 했어요. 그리고 잡지나 신문 패션 담당 기자에게 홍보자료를 보냈어요. 처음엔 검색 사이트를 통해 들어오는 방문자가 많았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각종 매체에 자투리 기사로 나온 것을 보고 찾아오시는 방문자도 꽤 많았죠. 홈피 옆쪽에 로얄캣이 게재되었던 기사를 볼 수 있는 창을 마련해서 신뢰도도 높였죠. 그리고 의상이나 액세서리를 촬영용으로 협찬을 하기 시작했어요. 모델이 입고 나온 옷이 솔드 아웃 되는 경우도 종종 있답니다.

Q 자신의 쇼핑몰이 성공한 이유를 꼽는다면?

A 인터넷 쇼핑은 제품을 입어보지 못하고 구매하기 때문에 치수가 맞지 않거나 사진으로 본 것과 다른 디자인으로 반품하는 일이 많거든요. 제가 인터넷 쇼핑을 하면서 아쉬웠던 점들을 생각하면서 1:1 코디를 기획하게 되었어요. 의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다각도에서 찍은 사진과 함께 쇼핑몰에 올렸죠. 그리고 전화로 문의하면 고객 사진과 정확한 치수를 받은 후 어울릴만한 스타일을 제안을 했어요. 고객이 확실히 마음에 드는 상품을 구입하기까지 계속 관심을 가지는 것도 잊지 않았어요.

www.handknit.biz

쇼핑몰 오픈 4년차 핸드니트 최현주씨

쇼핑몰구축비용 4백만원

초기물품구매비용 4백만원

초기홍보비용 50만원

Q 4년 동안 하시면서 힘들었던 때는 언제인가요?

A 처음 쇼핑몰을 오픈할 때가 가장 힘들었어요. 막상 쇼핑몰을 오픈하려고 생각하니 사업자등록과 같이 해결해야 할 일이 많더군요. 지금은 많은 창업사이트에서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지만 그때만 해도 도움말을 청할 곳이 없었거든요. 또한 초기에 들어가는 자본도 저에게는 무척 부담스러운 목돈이었죠.

Q 인터넷 쇼핑몰을 알리기 위한 홍보로서 어떤 것을 하셨나요?

A 쇼핑몰 운영 초기에는 배송이 3~4일이 넘게 걸리기 때문에 구매 예약 후 해지하는 소비자가 많았어요. 그래서 조금 비싸더라도 바로 배송이 가능한 택배를 이용했어요. 다른 어떤 홍보보다도 반응이 폭발적이었어요. 입소문을 타고 구매자 수가 갑자기 늘어나기 시작했으니까요. 그리고 직접 뜨개질을 하고 싶어하는 고객을 위해 동영상 CD를 제작해 보급했어요. 뜨개질에 관심있는 사람들 사이에 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잡지와 방송에도 출연하게 되었어요.

Q 한 달 매출과 앞으로의 계획은?

A 대략 비수기에는 2백만원, 성수기에는 3천만원선이에요.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해 쇼핑을 이용하니까 잘만 운영된다면 좋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어요. 더욱이 계속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는 늘어나고 있으니까요. 쇼핑몰을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생활의 활력을 되찾았어요. 그래서 조금씩 사업을 확장해 나갈 생각이에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복합된 쇼핑몰을 구상하고 있는 중이거든요. 그리고 제 쇼핑몰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독특한 핸드 니트 개발에도 전념해야죠.

www.yozo.co.kr

과거이야기~운영기간 6개월 요조숙녀 변지영씨

쇼핑몰구축비용 30만원

초기물품구매비용 300만원

초기홍보비용 100만원

Q 사전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A 인터넷 쇼핑몰 창업에 관한 사이트가 인터넷상에 자세히 나와 있어요. 그런 사이트를 찾아가 조사하면서 차례로 준비했어요. 한 사이트에서만 알아보는 것이 아닌 여러 사이트에서 조사해 보고 가격비교도 해보고요. 특히 저는 임대몰을 하기로 해서 임대몰에 대한 사이트를 알아보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했어요. 또 창업 동아리 같은 곳에서는 자신들의 실패담과 성공 이야기들을 공유하고 있어요. 동아리에 가입해서 실제 이야기들을 많이 참고했어요.

Q 쇼핑몰을 접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A 투잡이어서 많은 생각을 안 하고 뛰어든 것이 실수였어요. 컴퓨터를 쉽게 접하고 잘 알고 또 사진전공이라서 상품을 업데이트 하는 문제 등은 저에게는 별 문제가 되지 않았거든요. 하지만 홍보에 들어가는 비용과 제가 벌어들여야 하는 수익의 손익분기점을 계산하지 않았던 것이에요. 비용을 들이지 않고 홍보를 하자니 직접 동호회에 들어가야 하고, 발빠른 상품 업데이트가 필요한데 그렇지 못했거든요. 월급을 주는 본업도 소홀할 수 없어서 손을 놓아버렸지요.

Q 쇼핑몰을 시작하시는 분께 경험자로 조언해주신다면?

저처럼 투잡을 하시는 분들은 소호 쇼핑몰을 직접 운영하시는 것보다 옥션이나 다른 경매 사이트에 물건을 올리는 식으로 하시는 것이 좋을 거 같아요. 아무래도 도와주는 사람이 없다면 직장을 가지고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이 쉽지 않아요.

기획 / 박현숙기자 진행 / 장윤선(프리랜서) 사진 / 강예지
정리/위민넷 운영팀 위민넷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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