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80대 20의 법칙

2006.06.02 02:30

이종현_1

조회수 4,311

댓글 8

1. 백화점 : 백화점 매출의 80%는 20%의 고객에서 나온다. 이를 아는 백화점은
전체 고객을 위한 서비스보다는 20%의 고객을 위한 특별 관리에 힘쓴다.
2. 기숙사 : 기숙사의 100명 학생이 1주일에 평균 100병의 맥주를 마신다면,
20명의 학생이 80병의 맥주를 마신다. 기숙사 앞 가게집 아저씨는 전체 100명의
학생들 모두보다는 20명의 학생들과 친분을 유지한다.
3. 리처드 코치(최근 국내에 소개된 "80/20 법칙" 저자) : 옥스퍼드大 출신인 그는
학교시험의 80%는 천제 시험범위의 20%에서 출제되는 사실을 알았다. 그는
20%를 찾아 집중하여 적은 노력으로 더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었다.

원인과 결과, 투입량과 산출량, 노력과 성과 사이에는 불균형이 있으며 이 불균형의
관계를 수치적으로 나타낸 것이 80/20법칙이다. 원인의 20%가 결과의 80%를
만든다는 것이다.

80대 20의 법칙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80대 20법칙은 100년 전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파레토에 의해 알려졌다.

80대 20의 법칙은 몰라도 사람들은 체험적으로 원인과 결과에 대한 관계가 불균형을
이룬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러나, 80대 20의 법칙이 얼마나 큰 행운을 자신에게
줄 것인지에 대하여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얼마 전 다음 신문기사가 있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01년 혼인,이혼통계 결과'에
따르면 1년간 전국에서 32만쌍(하루평균 877쌍)이 결혼했고, 1만5천쌍(하루평균 370쌍)이
이혼했다. 결혼한 부부 3쌍中 1쌍이 이혼하고 있다.> 이 통계 결과만 보면 기혼 남녀
3쌍 중, 1쌍이상이 이혼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당신의 친구들이나, 당신 주위의 사람들을 보라. 당신 친구들 3쌍 중 1쌍이
정말로 이혼을 하는가? 나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통계와 다르게
느낄 것이다.

그럼, 통계가 틀린 것일까? 잘못된 것은 통계가 아니라 통계의 해석이다.
80대 20의 법칙은 <전체 이혼자의 20%가 전체 이혼의 80%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한번 이혼한 사람이 2번, 3번의 이혼을 반복하는 것이다.
그래서 통계에서 나타나는 이혼율과 일반인들이 느끼는 이혼율이 다른 것이다.

범죄도 마찬가지다. 전체 범죄의 80%가 전체 범죄자들의 20%에 의해 저질러지고 있다.
뉴스에서 보는 전과 8범, 전과 9범과 같은 사람들이 전체적인 범죄율의 증가를 만드는
것이다.

80대 20의 법칙은 자연법칙과 같이 거의 모든 현상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그리고, 내가 80대 20의 법칙을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는, 80/20의 법칙이 바로 행운의
법칙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심은데로 거둔다>고만 생각한다. 50의 노력을 하면, 50의 결과가
나온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열심히 일할 것만을 강조한다. 그러나, 그러한 <선형적인
생각>은 실제와 다르다.

실제로는 20% 원인이 80%의 결과를 초래한다. 이 법칙은 일이나 경제뿐 아니라, 인간사
모든 곳에서 적용되는 법칙이다.

80대 20의 법칙은 IBM을 세계적 기업으로 성공하게 만들었다. IBM의 예를 보면, 1963년
IBM은 컴퓨터 총사용시간의 80%가 전 운영 코드 가운데 20% 실행에 쓰인다는 점을
발견하여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20%의 운영코드를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운영 소프트 웨어를 개발하여 대성공을 거두었다. 그 성공은 IBM을 업계의 선두 주자로
만들었고, 애플, 로터스, MS사 등이 이 법칙을 따르게 했다.

당신의 삶에도 이 법칙은 숨어있다. 당신이 행한 노력들 중 20%가 결과의 80%를 만들고
있다. 오늘도 당신이 노력한 20%가 당신이 얻은 결과의 80%를 만들었을 것이다.
효과적인 20%의 요소를 찾아 개발하고 80%에 해당하는 쓸모없는 대다수는 줄여나가는
지혜를 얻는다면 이 법칙이야말로 진보의 희망적 도구가 될 것이다.
당신은 20%를 찾아 집중해야 한다.

이렇게 해보자. 평균 수준을 높이기보다는 집중적으로 노력해야 할 곳을 찾아서 그 곳에
더 많은 노력을 집중해 보자. 무조건 열심히 하기보다는 집중해야 할 핵심을 찾아보자.
모든 기회를 다 추구하기보다는, 80%의 결과를 이끌어 낼 가치있는 20%를 찾아 그곳에
집중하자. 행운이란 이렇게 만들어지는 것이다.


컨설팅에 관련하여 얻은 자료중에 좋은 내용이 많이 있어서 그중 한가지
올립니다. 다른 내용은 나중에 또 시간나면 -.-;;
마케팅
목록
댓글 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