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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28 11:04

마티나

조회수 6,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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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탄, AARRR 프레임워크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린

Retention (유지)에 관한

내용을 말씀드릴 예정입니다.



Retention은 말그대로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고

얼마나 다시 이용하는 지에 관한 것인데요.



예를 들어, 100명의 고객이

우리 서비스/제품을 이용했고

40명이 다시 이용한다면

Retention이 40%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종과 제품의 형태에 따라 무수한 차이가 있겠지만

토스의 이승건 대표는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Retention이 20% 이하인 사업은

가능한 시작하지 않응 것이 좋습니다.


Retention이 40% 라면

정말 훌륭한 제품이나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Retention이 70% 라면

세상을 바꾸고 산업을 혁신하는 사업이 될 것입니다.


전 세계인들이 사용하는 페이스북이

Retention 69%정도 였다고 합니다.


국내에선 카카오톡, 네이버, 토스 같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만약 전 국민을 상대로

우리의 제품이

Retention 40%가 넘는다면

엄청난 부자가 될 수도 있는 것 입니다.



우리가 먹고 살기 위한 사업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일 필요는 없습니다.



지역주민, 특정 연령층, 특정 직군들을

상대로 한 제품이더라도

Retention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다면

얼마든지 큰 수익과 성과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Retention을 높인다는 뜻은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가

고객에게 만족을 뛰어넘는 추억과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뜻이구요.



결국 마케팅을 하려고 해도,

제품의 Retention이 낮다면

LTV(고객 생애 가치)가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굉장히 제한된 마케팅 활동밖에 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기존 고객의 재구매율

Retention을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고객 한 분의 LTV가 얼마나 될 지도

계산해보세요.



위 처럼 어려운 계산법도 있지만

쉽게, 고객의 월간 구매액 × 수익률 × 고객 지속 연수

를 통해 구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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