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23.04.24 10:17

데이터분석

조회수 2,925

댓글 1

이번 포스팅은 구글 태그 매니저(GTM) 사용이 아직 어렵거나, 혹은 개발자에게 도움을 받기 힘든 상황일 때 유용하게 쓰일만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GTM)없이 구글 애널리틱스 4(GA4)만으로도 이벤트를 생성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물론 GA4의 이벤트 생성은 기존 이벤트를 바탕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제약이 있지만, 간단한 이벤트라면 쉽고 간편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 GA4의 이벤트 수정 및 만들기 기능은 언제 활용하면 좋을까요?

1. 이벤트의 이름, 조건, 매개변수 등의 오타로 인한 측정 오류를 수정해야 할 때

2. 기존 이벤트에서 특정 조건에 따른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하고자 할 때

3. 기존 이벤트의 범위를 좁히거나 그룹화 시킬 때


구글애널리틱스4 (GA4) 이벤트 만들기 및 수정을 사용할 경우 주의해야 할 사항들도 있습니다.


> 제한 및 주의사항
  • 이벤트 등록 이후의 데이터에만 적용 (이전 데이터에는 적용되지 않음)
  • 최대 50개의 이벤트를 생성 및 수정 가능
  • 이벤트 등록이 적용되기까지 1시간 이상 소요될 수 있음
  • 수정 사항은 클라이언트 측(client-side)에서 먼저 적용된 후 GA4로 데이터 전송
  • gtag.js를 사용할 경우 items 배열에 있는 매개변수(item_id, item_name 등)는 맞춤 매개변수로 생성 및 수정이 불가능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085872?hl=ko


이제 구글애널리틱스4(GA4)의 이벤트 만들기 및 수정 방법을 예시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4(GA4) 이벤트 만들기

기본적으로 모든 페이지의 조회를 수집하는 page_view 이벤트에 기반하여 결제 완료 페이지뷰를 조건으로 하는 새로운 이벤트를 생성하고 전환으로 설정해 보겠습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GA4) 관리자 > 속성 > 이벤트에서 [이벤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Google Analytics 4 > 관리자 > 속성 > 이벤트 > 이벤트 만들기


2. 이벤트 만들기 창에서 설정 사항을 입력해 줍니다.

  • 맞춤 이벤트 이름 : purchase_pageview_test
  • 조건 1 : event_name / 같음 / page_view
  • 조건 2 : page_location / 포함 / order_end


GA4 이벤트 만들기 설정


조건 중 'page_location' 은 주문 완료 페이지의 URL 주소를 확인하여 넣어주면 됩니다.


주문 완료 페이지 URL 확인


3. 만들기를 완료하면 맞춤 이벤트에 새로 생성한 이벤트가 나타납니다.


GA4 이벤트 만들기


데이터가 잘 들어 오는지 곧바로 확인하려면 실시간 보고서에서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4 실시간 >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수


4. 관리자 > 이벤트에서 만들어진 이벤트가 생성되면 전환 토글을 활성화시켜 주고 1-2일 후에 전환수 보고서에서 전환되는 값을 볼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4 > 관리자 > 속성 > 이벤트

Google Analytics  4 > 참여도 > 전환



구글애널리틱스4(GA4) 이벤트 수정

GA4 이벤트 수정을 활용하여 매개변수의 값을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주문 완료 페이지의 page_title 의 값을 '주문완료'로 수정해 보겠습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GA4) 관리자 > 속성 > 이벤트 에서 [이벤트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Google Analytics 4 > 관리자 > 속성 > 이벤트 > 이벤트 수정


2. 이벤트 수정 창에서 설정 사항을 입력해 줍니다.

이때 수정 이름은 데이터에 보여지는 실제 이벤트명을 입력해 준 [이벤트 만들기]와는 다르게 수정 사항을 구분하기 쉽게 수정 사항에 대한 이름을 붙여 줍니다.

  • 수정 이름 : 주문완료 페이지 Title 수정
  • 조건 1 : page_location / 같음 / end.php
  • 매개변수 수정 : 매개변수 - page_view / 새 값 - 주문완료


GA4 이벤트 수정


3. 만들기를 완료하고 실시간 데이터에서 값이 제대로 수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GA4 실시간 > 이벤트 이름 별 이벤트 수 > page_title 매개변수 값 확인


이번 포스팅에서 주문완료 페이지를 기준으로 GA4만으로 전환수를 체크하는 방법을 예시로 보여드렸는데요.

수익이나 구매가 일어난 상품 등 purchase 이벤트의 세부 값까지 집계하기 위해서는 GA4 이벤트 만들기 기능만으로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도 간단한 이벤트나, 매개변수 수정 등 간편하게 작업이 가능하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록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계란말이장인

04. 243310

CH92

04. 241,4331

웨이브온

04. 247,34141

데이터분석

04. 242,9267

물수땅지

04. 241,8220

마케터어려워

04. 212,33610

겸직요정

04. 211,4860

보스보습

04. 201,5705

콩딱딱

04. 209030

테라에일

04. 206890

겟겟

04. 202,4230

비만루돌프

04. 191,4250

아드리엘

04. 186,63135

큐레터

04. 173,92712

asdd3qft

04. 162,9423

우뇌

04. 156,72274

유니지니

04. 157050

옷걸이

04. 141,3100

로직연구

04. 142,7237

앙쇼

04. 126701
목록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