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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14 01:21

Datarize

조회수 4,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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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데이터라이즈입니다.


CRM 때문에 많이 고민이신가요?

CRM으로 활용할 수 있는 채널에는 앱푸쉬, 문자, 이메일도 있지만, 여전히 국내에서는 카카오톡 채널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전체 메시지(= 동보 메시지)를 발송하면 카카오톡 채널 친구 차단자수를 급격히 늘리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한 CRM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할까요?

너무 당연하게도 회원수가 많아야 합니다.

  • 회원가입률을 먼저 체크하세요. 신규방문세션의 회원가입률이 높아야 합니다.
  • 회원가입률이 낮다면 회원가입 페이지를 최대한 간결하게 바꾸세요.
  • 국내에서는 카카오싱크를 적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카카오싱크를 적용하면 카카오톡 채널 친구도 자동으로 맺도록 기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회원 중에서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맺은 비중이 커야 합니다.

  • 회원이 많더라도 카카오톡 채널 친구가 적다면 메시지 도달률이 떨어집니다.
  • 최대한 많은 회원이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맺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는데, 가장 첫번째로는 앞에서 소개한대로 카카오싱크로 회원가입을 하도록 유도하세요.
  • 두번째는 정기적으로 전체 회원에게 친구톡으로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그러면 메시지 정상 도달 여부에 따라 누가 친구를 맺고 있는지 아닌지를 파악할 수 있고, 카카오톡 채널 친구가 아닌 회원에게는 곧바로 문자나 이메일을 발송하여 친구 추가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 세번째는 카카오싱크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회원가입했거나 친구톡 메시지가 도달되지 않은 회원이 방문했을 때 온사이트 배너로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를 유도하세요. 이렇게 타겟팅하지 않고 모든 방문자에게 노출하면 Bounce Rate만 높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 방문하여 관심 가진 상품을 기준으로 상품을 추천하는 친구톡을 활용합니다.

  • 가장 반응이 좋은 메시지는 누가 뭐래도 쿠폰을 줄 때입니다. 하지만 반복된 쿠폰은 객단가와 수익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효과도 높으며 객단가와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관심 상품을 추천하거나 상품의 Social Proof, 할인 여부, 재고 부족 등을 친구톡 메시지로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 하지만 이 방식은 상품수만큼 소재를 만들고 발송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자동화 하는 기술을 직접 개발하거나 관련 솔루션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살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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