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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10 20:49

요정이빨

조회수 20,576

댓글 50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사는 초보마케터입니다.

현재 아주 작은 스타트업에서(대표포함 2명) 일하고 있습니다.

전문마케터가 아니고, 마케팅 일은 처음입니다.

규모가 작다보니 마케팅 외에도 사무, 경리, 고객응대,간단한 디자인 등의 일도 합니다. 사실 잡무보는거죠~

업종은 중고 제품 판매이고,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서 고객은 한달 100명 쯤인데요,

대표님 마인드가 돈 안 쓸 수 있으면 최대한 쓰지말자여서,

마케팅쪽으론 키워드 광고(파워링크, 11번가, 위메프 등) 한달에 50만원 정도만 하고 있고

이 외에는 스마트스토어, 블로그 포스팅(업체 외주줍니다)만 하고 있어요.

SNS는 한번 큰 돈 들여 해봣다가 돈만 300쯤깨지고 전환 10명잡힌 이후론 손도 안대고 있어요.


제 고민은요.....

제가 마케팅쪽으로 하는게 너무 없어 답답해가지고,

기존 고객이 친구를 새로운 고객으로 끌어들이면 1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기존 고객에게 지급하는 이벤트를 해보자 건의했습니다

제 생각엔 '전환 CPA가 1만원 정도로 스벅 쿠폰이랑 가격이 동일하니 CPA도 안 오르고, 전환당 매출은 10만원 곧이 곧대로 나올거고,

다만 저희 제품 성격 상 사용자가 지인들에게 추천해줄만한 것은 아닌지라(예를 들면 이사할때나 기존 제품이 고장낫을 때만 필요....), 고객들이 지인들에게 입소문을 퍼뜨려줄 것 같지는 않은데, 그래도 CPA는 동일하니 키워드 광고 CPC를 늘려서 전환 올리는 것보단 낫네'라고 생각햇어요.


근데 대표님 생각은 '그 1만원 주는 것도 아까우니까, 최대한 광고비 안 쓰고 고객 끌어들일 수 있게끔, 우선은 아주 좁은 타겟군부터 넓은 타겟군으로 넓혀나가라. 예를 들면, 여행사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를 발굴해서 거기에 마케팅을 한다던가.(여행사가 저희 제품의 타겟군이긴 합니다)'


그런데 그건 마케팅이라기보단 영업이 아니냐라고 하니, '여행사에 1:1로 전화하는건 영업이지만 타겟이 모여있는 커뮤니티에 광고하는 건 마케팅이다. 그런 커뮤니티를 발굴하는게 마케터 역량이고, 그곳에 광고하는게 마케터 역량이다.'라고 하시더라구요.


원래 사업 초기엔 이렇게 돈 안드는 마케팅부터 하는게 맞나요? 애초에 이게 영업인가요 마케팅인가요? 이러면 성장속도가 너무 더디지 않을까요........?

너무 답답해서 글 남겨봅니다, 사업해보신 보스님들 의견 좀 남겨주세요.....ㅠㅠ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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