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촉진을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고, 업체 유형마다 다를 것입니다.
제가 예전에 공부한다고 정리해봤던 판매촉진방법들을 간단히 정리하였습니다.
개요적인 부분이라 응용이 필요하겠지만, 혹시 놓치고 계시는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 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무료샘플 증정
- 주로 신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이 시험삼아 사용해 볼 수 있을 만큼의 양을 따로 포장하여 소비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것으로 기업입장에서는 비용의 부담이 큰 촉진방법.
2. 쿠폰의 제공
- 특정한 제품을 구입할 때 구매자에게 일정금액을 할인해 주는 방식으로서 우편을 통하여 전달되어지기도 하고, 피자헛의 경우처럼 포장에 쿠폰을 부착하는 방식과 같이 제품배달 시에 포장에 부착되어 전달되기도 하며 어떤 경우에는 신문 간지 사이의 광고에 포함되어 신문배달 시 소비자들에게 전달되기도 한다.
3. 리베이트
- 소비자가 구매 후 우편으로 구매 영수증과 같은 증빙서류를 구매한 제품의 제조회사에 보내면 구매한 제품 가격의 일정 할인율만큼의 금액을 제조회사가 소비자에게 보내주는 촉진방법.
4. 프리미엄 제공
-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것에 대하여 무료 또는 낮은 가격으로 구매한 것과 동일한 제품이나 다른 제품을 제공하는 것.
5. 광고용 판촉물 제공
- 기업이나 상표명이 들어간 선물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판매촉진 방법.
6. 사은품
- 정기적으로 특정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선물이나 다른 혜택을 제공하는 것.
7. 거래공제
- 소매업자가 신상품을 취급해 주는 대가로 소매업자에게 일정 액수의 현금을 지불하는 것.
8. 구매공제
- 도소매업자가 일정 기간 내에 구매하는 상품에 대하여 구매가격의 일정 비율을 공제해 주거나, 일정 비율의 상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
9. 하이-로우 가격
- 주기적으로 가격을 할인하는 가격정책.
10. 촉진공제
- 소매업자가 자신의 광고물에 어떤 상품을 중점 광고해 주는 대가로 상품 구매가격의 일정 비율을 공제해 주는 것.
11. 진열공제
- 소매업자가 점포 내에 어떤 상품을 일정기간 동안 눈에 잘 띄게 진열해 주는 대가로 상품 구매가격의 일정비율을 공제해 주는 것.
12. 무료제공품
- 신제품의 경우 일정량을 무료로 제공하고 판매금은 소매점의 수익으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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