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님들은 경쟁사 조사를 어떻게 하시나요?
저같은 경우,
- 시장조사
- 경쟁상황 파악
- 경쟁사의 판매(유통)채널
-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
- 경쟁사의 상품군 & 주력상품 & 차별성 & 가격전략
등등 과 같은 항목들을 살펴보는데요,
특별히 사이트가 중요한 업종인 경우엔,
경쟁사 사이트를 하나하나 분해하여 뜯어봅니다.
그리고 오늘 공유드리는 파일은
제가 만들어서 쓰고 있는
자사 및 경쟁사 사이트 경쟁력 평가 테이블입니다.
분석시 자사사이트 각각의 항목에 대해 1~5점까지 점수를 매겨 총합산하고,
경쟁사사이트 5~7개정도를 똑같이 평가하여 점수를 매깁니다.
항목별로 사이트를 분석하고 점수를 매기면,
자사와 경쟁사의 SWOT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사사이트가 경쟁사사이트에 비해 경쟁력이 있는지,
벤치마킹 포인트는 무엇인지 체크해보세요^^
(*참고: 예시파일은 여성의류쇼핑몰이었습니다.)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