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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광고매출, 전년 대비 19% 감소한 2조 4,983억원

2024.06.23 17:20

cooki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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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김홍일)는 지상파, 유료방송, PP 등 361개 방송사업자의「2023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공표하였다. 

전체 방송사업매출은 ’22년에 비해 4.7% 감소하여 총 18조 9,734억원으로 집계되었다. 방송사업매출액은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해왔으나 10년만에 처음으로 감소하였다. 사업자 군별로는 지상파가 ’22년 대비 10.2% 감소하여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며, IPTV를 제외하고 홈쇼핑PP, 일반PP, CP 모두 감소하였다. 

방송광고매출은 ’22년에 비해 5,847억원(19.0%) 감소한 2조 4,983억원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지난 10년간의 방송광고매출 중 가장 낮은 수치이다. 프로그램 판매매출은 ’22년도까지 증가 추세였으나, ’23년도에는 520억원(2.5%) 감소하여 2조 457억원으로 집계되었다. 

한편, 프로그램제작비는 전년 대비 390억원(0.7%)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비용 증가로 인해 전체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22년 대비 8,177억원(21.4%) 감소한 3조 5억원으로 집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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