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지고, 다양한 유통 채널이 생겨나면서 '유료 멤버십'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멤버십 가입으로 고객을 묶어 두는 '록인(Lock-In)' 효과의 중요성이 그 어느때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유통 업계의 움직임에 소비자들은 여러 멤버십의 혜택을 꼼꼼히 따져본 후, 가장 좋은 혜택을 제공하는 1~2개의 서비스에 가입하려고 한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온라인 쇼핑 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23 온라인 쇼핑몰 이용 및 유료 멤버십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유통업계가 고객 확보를 위한 다양한 유료 멤버십을 출시하고 있는 가운데, 멤버십 가입이 이용료 이상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합리적 소비’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나아가 멤버십 혜택을 꼼꼼히 따져 ‘알짜배기 멤버십’만을 이용하려는 ‘전략적 소비’ 태도까지 확인해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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