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장용’, ‘돌 선물용’으로 금(金) 구매 많은 편... 구매 꺼리는 이유, “가격 비싸고 살 이유 없어”
먼저, 금 제품 구매 경험자가 이전 조사 대비 소폭 증가(63.7%(2020) → 75.4%(2023))한 가운데, 그 중 70.8%가 최근 3-4년 이내에 금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본인이 착장(40.6%, 중복응답)하거나 돌 선물(39.7%)을 주기 위해 구매하는 편이었으며 단순 선물용(22.5%), 연인과의 커플링(20.0%), 보관 및 투자용(13.9%)으로 구입했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반면 금 제품 구매 경험이 없는 소비자의 경우 가격이 비싸고(42.5%, 중복응답), 특별히 살 이유가 없거나(38.4%)경제적 여력이 되지 않아서(23.4%) 등을 비구매 이유로 언급하고 있어 금 구매에 ‘목적성 여부’, ‘가격민감도’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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