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노란색연필입니다.
최근 기존 아웃바운드 비즈니스 마케팅이 뒤로 밀려나면서
마케터들 사이에서 B2B 마케팅의 트렌드가 중요해졌습니다.
실제로 몇몇 기업들은 보다 더 높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
최고의 B2B 마케팅 트렌드를 쫒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케터 분들께 도움이 되는
2021년 B2B 마케팅의 트렌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그럼 바로 어떤 트렌드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① 인공지능
요즘 기술들은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고 있을 정도로 엄청난 성장을 하였습니다.
그 기술들 중 하나인 인공지능은 B2B 마케팅 분야에 발을 내딛었고,
마케터들 사이에서는 벌써 매력적인 도구가 되었습니다!
AI는 데이터 잠재력을 실현하고, 다재다능한 홍보 전략을 위해콘텐츠를 스케일업하고
고객들에게 더 나은 시각과 서비스 방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② 진실되고 독창적인 콘텐츠
마케터에게 콘텐츠는 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B2B와 B2C 마케팅의 전략은 다르지만 콘텐츠는 그 둘을 연결해주는 하나의 문자열인 만큼
콘텐츠를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마케터로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휘청이었지만
몇몇 기업들은 장기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통해 좋은 성과를 두었습니다.
[브랜드 장기적 콘텐츠 마케팅 전략]
1) 키워드 리서치 기반으로 콘텐츠 게재
2) 긴 포맷과 짧은 포맷의 혼합 콘텐츠
3) 고객, 임원 그리고 파트너에게 해당 콘텐츠 판매
4) 비즈니스를 위한 구독자/팔로워 구축
5) 콘텐츠를 상단에 고정하기 위한 유료 광고 집행
좋은 성과를 거둔 기업들은 위와 비슷한 장기적 전략을 통해높은 ROI를 뽑아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③ 고객 유지를 위한 타깃 마케팅
새로운 고객의 말을 귀를 기울이되, 충성스러운 소비자를 숭배하는 것!
B2B 마케팅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고객 유지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 유지 마케팅은 고객 관계를 유지하고 촉진하여
지속적인 판매, 판매 당 비용 절감 및 꾸준한 ROI 유입을 보장하는 활동을 필요로 합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고객 유지율이 5%만 증가해도 수익이 25~95%증가한다고 이야기하였고,
실제로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보다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5~25배 더 비쌌습니다.
④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
옴니채널은 인터넷/모바일/오프라인 매장/카탈로그 등
하나만 선택할 필요없이 고객들이 어디에서나 찾을 수 있는 마케팅 전술입니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옴니채널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옴니채널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은
사용하지 않는 기업보다 91%나 높은 고객 유지율을 보여줬습니다.
참고로 멀티채널 마케팅과 옴니채널 마케팅은 조금 다릅니다.
모든 채널에 소비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통합한 멀티 채널 마케팅과는 다르게
옴니채널 마케팅은 모든 채널에 걸쳐 소비자를 연결한다는 점입니다.
⑤ 개인화된 추천(예측 분석)
트렌드이야기를 하면 빠질 수 없는 개인화!
이전에서도 개인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요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넷플릭스를 한 번 보겠습니다~
넷플릭스에서 내가 코미디 영화를 봤다?
그러면 넷플릭스 피드에는비슷한 유형의 영화들이 채워지는 걸 보셨을 겁니다.
이것이 바로 개인화된 추천(예측 분석)인데요.
이렇게 고객들의 행동/소비 패턴부터 트렌드까지 파악할 수 있어
기업들은 새롭게 고객들을 획득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2021년 B2B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는데요.
앞으로도 기술은 계속 발전할 것입니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혁신에 따라가기 위해서는
마케팅 트렌드를 파악하여보다 더 역동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마케터 분들께 도움이 되는 유익한 소식을 들고 오겠습니다!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