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하원칙 (5W1H)은 동서양 공히 글을 조리있게 쓰는 기본 원칙이다.
흔히 기획도 육하원칙에 따르라고한다
누가 (Who) 언제 (When) 어디서(Where) 무엇을 (What) 왜 (Why) 어떻게(How)
이 육하원칙은 우리가 아주 어렸을때부터 귀에 못이 박히게 반복해서 배운 탓에
모르는 사람이 없다. 다들 법처럼 따른다.
그런데 기획에 있어서는 그게 큰 문제다.
내 생각으로는 일이 제대로 되려면 6원칙이 아니라 5원칙이 필요하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그럼 '왜"는 어디로 가느냐고 ?
왜(Why)는 여섯 중 하나로 들어가 있으면 안된다
5원칙에 따로 따로 찰싹 붙어있어야한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한다는 계획을 유효하게 세우려면
왜 그사람이 해야하는가
왜 그 날 해야하는가
왜 거기서 해야하는가
왜 그것을 해야하는가
왜 그렇게 해야하는가
에 각각 답이 각각 명확하게 있어야 한다.
너무도 중요하고 모든 것을 관장하고 처음과 끝인 왜(why)를
단순히 여섯개 중 하나로 넣고 암기시킨 교육때문에
무용한 계획들이 난무하고 '왜' 망했는지 모르게 망한다.
<가수 홍길동이 크리스마스에 코엑스에 세운 화려한 무대에서 제품을 들고 노래한다 매출을 늘리기 위해>
라는 계획안에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가 다 들어있다.
이 계획을 보고 "왜?" 라고 다시 질문을 하면 "매출을 늘리기 위해" 라는 답이 나온다.
만일 각각의 요소에 왜를 집요하게 넣으면 더 유효한 사람과 다른 장소와 다른 날짜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좀처럼 그렇게 하지 않는다.
계획대로 했 는데 매출이 늘지 않았을 경우 그때가서
홍길동이 인기가 없었나 ? 무대가 너무 화려했나 ? 코엑스라는 장소가 적합하지 않은 장소 였나?
처음에 왜에 집착하지 않아서 그렇다.
개인적으로 '왜'의 중요함에 대해서 오랫동안 집요하게 강조해왔다.
보고서 피드백에 늘 "왜"라는 질문을 달아 돌려보내고,
왜를 주제로한 장문의 에세이를 써서 공유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쉽게 바뀌지 않는다.
보고를 받고 "왜?"를 따져 묻다 보면 각 요소가 다 바뀌곤 한다
'왜' 가 다다
유효한 구조는
누가 + 언제 + 어디서 + 무엇을 + 어떻게 + 왜 가 아니라
왜 + 왜X(누가+언제+어디서+어떻게+무엇을) 이다.
그게 어렵다면 최소한 왜 를 두 번 넣는 7하원칙 습관이라도 들여아한다.
왜 +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 + 왜
우리가 일을 하면서 출발할 때 원래 왜 그걸 시작했는지를 자꾸 잊어버리곤 하기때문이다.
왜는 정말 중요하다.
<여기까지 prain 여준영 대표님의 글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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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도 마케팅도 왜가 가장 중요한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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