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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파워블로거,공동구매,블로그마케팅 성공사례

2010.06.24 15:50

enyo

조회수 8,444

댓글 10

안녕하세요. 3일만에 다시 들렀습니다^^
B.M.A의 최팀장입니다
전 글에 대해서 쪽지로 질문해주신분 감사드립니다.
궁금하신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이전까지 뜬구름잡는 소리만 하는 업체들만 많았지,
실제로 결과를 공개하는 대행사는 없었던 거 같아요.

저희 BMA는 이전 결과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같이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앞으로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요.
보스 회원분들과 많은 이야기 서로 나누어 봤으면 좋겠네요^^


이번에 소개드릴 C쇼핑몰은 악세사리 전문 쇼핑몰입니다.

운영기간 : 2009년 9월 ~ 2010년 3월 (7개월)
7개월동안 진행된만큼 정말 다각도로 진행되었는데요
그 기간을 한번 되돌아 보겠습니다.



1. 네이버 블로그 (1)


처음 시작과 동시에 C쇼핑몰 자체의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블로그를 만들기전
C쇼핑몰의 가장 큰 목표는 크게 2가지 양질의 컨텐츠와, 이웃관리 였습니다.


2008년후반부터 블로그마케팅을 시작한 후 블로그로 매출로 연결되는게 과연 가능할까, 항상 의문을 가지고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봤지만, 눈에 띄는 성공은 거두지 못했습니다. (아, 성공적인 사례가 하나 있었네요. 나중에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당시 잘 운영되고 있는 곳들을 자세히 살펴보니, 양질의 컨텐츠(글 1개에 몇시간씩 투자되는) 와 활발한 소통은 기본적이더군요.



**(국내 유명 파워블로거중에, 전자제품의 얼리어답터가 있었는데
정말 엄청난 양과 퀄리티로 보는 사람의 혀를 내두르게 했는데, 덧글이 거의 없었습니다.
같은 업계의 한분은 '블로그는 혼자서 잘난척 해봐야 아무소용없다, 먼저 다가가야 한다'라고 표현하시더군요.)


이전까지는..

어떻게 하면, 글을 잘쓰고 많은 사람들이 보게할지만 고민했지, 다른 사람과 소통하려는 생각은 전혀 안했던거죠.



1) 초기제작

네이버블로그가 검색노출되기까지 일정 기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아실겁니다.
일정기간이 지난후 기존의 글들이 검색노출되는순간이 오기때문에 글 하나하나에 정성을
다해서 썼습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는 쇼핑몰과 상관없는 이야기들이었죠.

제목들만 예를들어보면

'최고의 보석 '다이아몬드' 등급과 연마에 관한 이야기'
'탄생석의 유래는? 1월부터 12월까지 정리'

이런 것들이었습니다.


위의 과정을 저희 BMA는 초기제작이라 부릅니다.
초기제작 완료 시점의 블로그 상황을 정리하면


*C쇼핑몰 상품이 블로그에 전부 등록 (포스트 100~200개)
*페이지 하단부에 C쇼핑몰 홈페이지로의 링크 삽입



2) 블로그관리단계,

이슈성 포스트,전문성 포스트, 신변잡기성 포스트

1> 이슈성 포스트

*목걸이/ 커플링 등 주요 상품에 대한 글을 작성하고 링크를 삽입
*직접적인 홍보/홈페이지 유도를 목적으로 함
*이렇게 작성한 글은 검색시 최상위에 위치해 키워드 광고 효과를 냄

2> 전문성 포스트는 쥬얼리 관련 정보를 등록하여 블로그에 정보를 찾기위해
방문하는 사람을 고객으로 끌어들입니다.

3> 금시세 관련 내용 지속적 포스팅

4> 신변잡기성 글을 통해 여러 사람들과 교류, 친분관계 유지


이후 검색노출블로가 된 후에
목걸이, 커플링.. 등의 키워드를 노출시켰습니다.
C쇼핑몰의 상품들도 계속해서 블로그에 업데이트 되었구요




진행 4개월 후, 블로그 상황입니다. 2009년 12월23일~ 2009년 12월 31일

빨간색, 괄호안이 덧글숫자입니다.
저희가 예상한 숫자보다 더욱 대단해서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처음 계획했던대로 블로그 진행이 잘 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생각지도 못한일이 일어나는데요. 블로그가 블라인드 처리된 것입니다.
사실, 블로그가 블라인드 된 경우는 이전에도 몇번 있었습니다.
하지만, 매번 다른 이유때문이었는데요. 제일 중요한 고객이었기 때문에 네이버 규정에 걸리지 않으려고, 빨리 이유를 찾아서, 새로운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중요했죠.


(블로그 블라인드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하게 이야기할 수 있을 거 같아요)


다행히 C쇼핑몰에서도 블로그 블라인드문제를 이해해주어서 블로그마케팅을 계속 진행했습니다.





2. 네이버 블로그 (2) + 다음블로그


블라인드 된 후
처음과 같은 과정을 반복하되, 초기제작단계의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더 효과를 보기위해 다음블로그를 동시에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당시의 네이버블로그 계획 일부를 적어보겠습니다.

**드라마 리뷰, 지속적인 업데이트 : 주 1회 ....
(퀄리티 있는 드라마리뷰와 생각은 블로그 자체에 대한 고정매니아를 확보하는데 가장 큰 효과가 있음)

**파워블로그 댓글 : 소통 매일
쥬얼리에 관심있는 패션/ 보석 분야의 파워블로거들 댓글/ 트랙백등을 통한 친분 및 소통의 유지 (-> 추후 착용 기회등을 제공)

**정보성 글의 업데이트
(쥬얼리사이트와 잡지를 통한 최신정보/트렌드 업로드)

**일반적 정보 (5~10건)과 트렌드에 맞춘 분석 기사를 혼합해서 업로드
(분석기사의 제목 예 : 2009 가을 쥬얼리 트렌드, 화이트골드와 화이트크리스마스)

**연예인 관련 뉴스 , 착용샷
(매일 직접적인 상품홍보용, 제목예 : 아이리스 김태희 목걸이, 유이 미남이시네요 귀걸이 등)

**금시세/순금시세 업데이트
(주간 시세동향 리포트 작성 및 내부자료 매일 업데이트)

**신상품 업로드 및 검색노출 키워드 관리
(신상품 출시 현황 확인 및 상품 업로드, 싱위노출 키워드 관리)



다음블로그는 이중 연예인 관련 뉴스, 착용샷에 집중했는데요


목표가 된 블로그는 당시 최고의 인기였던 '지붕뚫고 하이킥'의 황정음의 스타일을 분석한 다음블로그였습니다.




(상기 이미지는 설명을 위해 편집한 것이며 C쇼핑몰과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아래 사진은 이 당시의 방문자수와 페이지뷰 숫자입니다.


일 방문자 250~300명 페이지뷰 1500~1900명 사이

별로 대단한 수치가 아니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지만, 블로그+ a만으로 이루어낸 결과라 저희는 아주 잘된 성공사례로 꼽고 있습니다.




3. 이벤트 진행


C쇼핑몰과 광고진행중이었던 2009년 9월에서 2010년 3월까지
빼빼로데이, 크리스마스,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약간씩 다 성격이 달랐는데요.


(1)
크리스마스 당시 이벤트 계획표를 보여드리면요

*주제 : 블로그 오픈 기념 공동구매
*타이틀 : 크리스마스는 이니셜목걸이와 함께
*기간 : 2009년 11월 1일~2009년 11월 20일
*상품 : 이니셜목걸이 기본형 - 화이트골드/ 일반골드 선택
*진행공간 : C쇼핑몰 블로그
*구매참여 : 비밀댓글로 이름/주소/이니셜 입력




블로그 오픈 공동구매였으며, 매출로도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공동구매 진행과 동시에 뉴스발행, 아래 소개드리는 파워블로거 협업도 동시에 진행되었습니다.

아래는 블로그에서만 판매된 결과인데요(일부를 편집했습니다)
20일동안 많은 수의 상품이 팔렸습니다.



동시에 진행된 뉴스입니다.




(2)

화이트데이 이벤트는 좀더 적극적으로 진행해봤는데요.

*화이트데이 선물용 제품군
*뉴스발행 : 화이트데이 선물용, 블로그공동구매 진행
*파워블로거 마케팅



4. 파워블로거 홍보


파워블로그 리뷰 : 블로거들에게 목걸이 무료 배부


B블로거 : 일방문3만
P블로거 : 일방문 1만4천
R블로거 : 일방문 5천
C블로거 : 일방문 5천


4명의 블로그와 협업을 해서 진행되었습니다.
1명의 파워블로거와 진행시 수십개의 스크랩이 이루어져서 실질적인 파급효과가 상당히 높았죠.

네이버를 비롯한 주요 포털에서 검색시 블로거들의 긍정적인 평가가 담긴 사용후기가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좋게 만들었습니다.



**B 파워블로거와 진행할 당시 덧글




**C 파워블로거와 진행할 당시 덧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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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쇼핑몰과 광고를 진행하면서, 오히려 저희 BMA쪽에서도 배운 것이 많았습니다.

블로그 블라인드에 대해서 더 정확히 알게 되었고,
예상치 못한 상황도 많이 발생했지만, 믿어주신 고객분덕분에 더 좋은 방법을 찾아내고 끊임없이 시도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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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A에는 일반 제안서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회사들은 업종, 제품, 규모, 인력 등등 모~든 것이 제각각이며
광고에 대한 기대치와 예산이 모두 천차만별입니다.


저희 BMA는 이토록 다양한 회사의 각 상황에 맞게 제안을 만들고
가장 합리적인 비용으로 가장 높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희에겐 [일반제안서]란 것은 존재하지 않으며, 대신 [각 고객별로 가장 최적화된 제안서]만 존재합니다.
저희는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할 수 없는 부분을 과장되게 부풀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고객님과 함께 성공하기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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