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책읽기] -손실프레임과 이득프레임.. #3

2007.08.09 08:44

정진환

조회수 3,350

댓글 5

어떤 가게에서 현금으로 물건을 살 경우에는 1만원을 받고, 신용카드로 살 경우에는 1만1000원을 받는다고 하자.

당신이 이 가게의 주인이라면 손님들에게 1000원의 차이를 어떻게 알릴 것인가?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보라.

⑴. 현금으로 구입하시면 1000원 할인 혜택을 드립니다.
⑵.신용카드로 구입하시면 1000원의 추가요금이 부가됩니다.

⑴번과 ⑵번은 동일하다.
그러나 ⑴에서는 현금으로 구입할경우 할인을 해준다는 '이득'의 프레임을 제시하고 있고, ⑵에서는 신용카드로 구입할 경우 추가 요금이 부가된다는 '손실'의 프레임을 제시하고 있다.

완벽하게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두 경우가 같은 상황이기 때문에 동일한 선택을 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⑴의 경우보다 ⑵의 경우에 현금구입을 더 많이 선택한다.

그 이유는 동일한 양의 이득으로 오는 만족보다는, 동일한 양의 손실이 주는 심리적 충격이 더 크기 때문이다. 카네만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손실은 이득보다. 2.5배 더 큰 영향력을 갖는다고 한다.

이를 심리학에서는 '손실혐오'라고 한다.


~~~~~~~~~~~~~~~~~~~~~~~~~~~~~~~~~~~~~~~~~~~~~~~~~~~~
오늘 마침 예병일의 경제노트에서 이런 내용을 다루고 있는 메일을 보내와서리..

이부분을 올려봅니다.

요즘은 나라에서 신용카드와 현금결제에 대한 차이를 금했지만.. 결국 다시 풀리게 되야 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나중이라도 이런 경우가 있을시에는 유용하지 않을까 싶네요.


책에는 이런 예도 들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것도 같습니다.


~~~~~~~~~~
매장에서 잘 맞던 구두가 다음 날부터 신기만 하면 발뒤꿈치가 아플때 우리는 다음과 같이 미련하게 행동한다.

1. 비싼 구두일수록 아픈것을 잘 참고, 무리해서라도 그 구두를 신고 나가려고 한다.
2. 잘맞지않아 더 이상 그 신발을 신지 않기로 결정하고 나서도, 비싼 구두일수록 쉽게 버리지 못한다.
~~~~~~~~~~
경영
목록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