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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방식 정의] 유용하게 쓰세요~

2005.10.13 11:10

남태호

조회수 6,590

댓글 5

* PPC(pay-per-click)

정의
해당 온라인 광고에 대하여 일어난 클릭 횟수를 기준으로 광고 단가를 산정하는 기법이다. 해당 온라인 광고의 임프레션이 얼마인지와 상관없이 오직 ‘클릭 횟수’만이 단가를 산정하는 기준이 된다.

설명
광고비를 PPC(pay-per-click) 방식으로 책정하게 되면, 광고주는 클릭 한번 당 가격이 얼마인지를 매체사와 협의하여 해당 온라인 광고에 대하여 일어난 클릭 횟수만큼 광고 비용을 지불한다.

보통 PPC는 CPC(cost-per-click) 와 마찬가지로 광고 단가 기준이 클릭 횟수여서, 이 둘은 크게 구별 없이 사용되고 있다.


* PPS(pay-per-sale)

정의
해당 온라인 광고를 통해 일어난 제품/서비스 등의 구매 행위에 대하여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판매당 계약이라고도 한다.

설명
PPS(pay-per-sale) 방식에서 광고주는 매체사가 해당 제품/서비스를 광고해서 판매되었을 경우, 판매된 제품에 대한 수당을 매체사에게 광고비로 지불한다.

온라인 광고를 통해서 판매된 제품에 대한 광고비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광고 단가가 높더라도 광고주 입장에서 가장 선호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반면에 매체사가 PPS 방식으로 광고주와 계약을 했을 경우, 임프레션(impression)이나 클릭율(click-through rate) 등만을 고려해서는 좋은 수익을 낼 수 없다. 해당 매체사를 통해서 제품/서비스가 되도록 많이 판매되어야 그만큼 수익이 높기 때문에 광고주의 크리에이티브라든지 배너 등의 온라인 광고와 연결된 광고주의 웹 사이트까지 신경을 써야 한다.

PPS 방식은 이미 외국에서는 보편화되고 있으나, 아직 국내에서는 많이 사용하고 있지 않고 있다.


* PPL(pay-per-lead)

정의
해당 온라인 광고를 클릭한 후, 방문자가 유도된 행동을 하였을 때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CPA(cost-per-action) 방식과 다른 점은 클릭 후 유도된 행동이 대부분 방문자가 무료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설명
PPL(pay-per-lead) 방식은 단순히 클릭을 유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클릭 후 유도된 행동을 방문자가 보였을 때 광고비를 지불한다. 해당 온라인 광고를 통해서 방문한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는 광고 단가를 산정하는 기준과 상관없다.

PPL 방식은 해당 온라인 광고를 클릭한 후 유도된 행동이 대부분 무료라는 점에서 CPA 방식과 차이가 있다. 즉, 무료 회원 가입이나, 무료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설문 조사 참여 등 방문자가 쉽고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행동들이다.

PPL 방식은 PPC(pay-per-click) 방식 보다는 광고 효과가 좋아 이를 선호하는 광고주들이 늘고 있으나, 지불 단가는 높다.



* CPA(cost-per-action)

정의
광고주가 유도하는 행동이 온라인 광고를 통해서 실제로 얼마나 일어났는지에 따른 발생 건수를 기준으로 매체사에게 광고비를 지불하는 광고 단가 산정 기법이다. 실적 당 지불 방식이라고도 한다.

설명
단순히 온라인 광고의 노출 횟수나 클릭율을 기준으로 광고비를 산정하는 방식인 CPM(cost-per-impression)이나 CPC(cost-per-click)와는 다른 광고 단가 산정방식이다. CPA(cost-per-action)는 광고주가 온라인 광고를 통해서 제품 구매나 회원 가입 등을 유도하고자 했을 때, 온라인 광고를 본 이용자 중 실제로 그에 상응하는 행동을 한 이용자들의 수를 기반으로 광고 단가를 산정한다.

예를 들면, 회원가입을 목적으로 한 온라인 광고에서 광고주는 회원가입을 한 인원 수만큼만 광고비를 지불하면 된다. 따라서 CPA 는 광고주 쪽에서 선호하고 있다. 반면 매체사는 광고비를 CPA 단가로 하게 되면 큰 위험 부담을 갖게 되는데 온라인 광고의 성과는 광고주의 크리에이티브에도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온라인 광고 성과가 낮을 경우, 그 책임의 소지가 불분명할 수 있다.

CPA 광고 단가 산정 방식이 많이 쓰이는 곳은 제휴 마케팅 분야다. 광고주와 매체사가 보다 긴밀한 협력 관계에서 ‘실적(action)’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광고주-매체사의 윈윈 관계가 CPA 광고 단가 산정 방식에 있어 분쟁의 소지를 적게 한다.


* CPC(cost-per-click)

정의
온라인 광고를 본 이용자가 배너 등의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기준으로 매체사에게 광고비를 지불하는 광고 단가 산정 기법이다. 보통 클릭 당 지불 방식이라고도 한다.

설명
CPC(cost-per-click)는 때때로 PPC(pay-per-click)와 별다른 구분 없이 사용된다. 이는 클릭 횟수를 기준으로 광고 단가를 산정하는 방식이 같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이 두 개 단어는 큰 구분 없이 클릭 당 광고 단가를 산정하는 기준으로 많이 사용된다. 이 두 단어의 미세한 차이점을 살펴보면, PPC 방식은 단지 클릭이 일어난 횟수만을 기준으로 광고 단가가 책정된다. 반면 CPC는 총 임프레션에 대한 클릭 횟수를 기준으로 광고 단가를 광고주와 매체사가 협상하여 책정하는 방식이다.

예들 들면, A라는 매체사가 클릭율 2% 보장에 CPM을 1000원으로 책정하고 온라인 광고를 집행하기로 하였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1000번의 임프레션을 하는 동안 총 20번의 클릭이 이루어져야 한다(1000 impressions x 2% CTR = 20 click-throughs).
따라서 CPC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 1000 CPM / 20 click-throughs = \ 50 per click

CPC 혹은 PPC 광고의 전형적인 예로는 검색엔진 키워드 광고 또는 제휴 프로그램(Affiliate Program)을 들 수 있겠다.


* CPM(cost-per-thousand)

정의
배너 등의 온라인 광고가 방문자에게 임프레션된 횟수 즉 노출된 횟수를 기준으로 한 광고 단가 산정 기법이다. 1000번의 임프레션을 한 패키지로 하여 광고 단가를 산정한다.

설명
CPM은 cost-per-millennium의 약자로, millennium은 로마식 표현으로 1000을 의미한다. 보통 cost-per-thousand, 또는 cost-per-impression, cost-per-1000-impressions이라고 한다. 그대로 풀어쓰면 CPM은 1000번 노출당 광고 비용을 의미한다. 즉, '우리 광고를 너희 사이트에 1,000번 노출해주면 1,000번 노출 당 얼마를 줄께'라는 개념이다.

광고 업무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현실적인 감을 빨리 잡을 수 있도록, 광고 협상에서 광고주 또는 광고 대행사와 매체사간에 흔히 오고 가는 대화 내용을 아래 소개한다.




광고주 : "초기 화면 상단 배너 CPM이 얼마쯤 하나요?"

매체사 : "그 위치는 다른데보다 비싸서 5,000원 정도 합니다.'

광고주 : "그럼 어느 정도의 임프레션을 보장하나요?"

매체사 : "1개월 100만 임프레션 보장합니다."

광고주 : "1개월 100만 임프레션, CPM 5,000원이라... (속으로...음...1개월 집행하면 100만X5000원/1000 = 500만원인데...) 좀 비싼데요? 좀 조정해 주시죠..."





위 대화에서 알 수 있듯이 광고 협상을 할 때 광고주가 '온라인 광고비를 CPM 방식으로 책정하겠다'라고 얘기하면, 이는 광고주가 '광고 예산 잡힌 금액만큼 매체사로부터 해당 온라인 광고의 임프레션을 구입하겠다'는 의미이다. 즉, 가치 교환(Value Exchange)에 있어서 교환의 대상이 임프레션(impression)이 되는 것이다. 이 말은 광고주가 임프레션을 구매한 것이기 때문에 매체사에서는 보장해 주기로 한 임프레션을 반드시 맞춰줘야 한다는 의미다.

그러므로 매체사나 광고주 모두 업계 평균 CPM이 어느 정도인지 대략 알고 있어야 거래를 할 수가 있다.

CPM과 관련한 간단한 계산 예제를 살펴보자.

A라는 광고주가 100만 임프레이션 보장에 CPM단가를 1000원으로 K라는 매체사에 광고 계약을 맺었다. 이 A 광고주의 총 광고비는 얼마인가?

1,000,000 임프레션 / 1,000원 (CPM) = 1,000 패키지
1,000 패키지 X 1,000원 (CPM) = 총 광고 금액 1,000,000 원

앞서 얘기했듯이, CPM 방식은 광고 단가 산정 기준이 '임프레션'이라는 뜻이다. 방문자가 실제로 광고를 보았는지의 여부와는 상관 없이 광고가 브라우저 상에 완전히 로딩된 횟수가 기준인 것이다. 따라서 방문자의 눈에 잘 띄는 위치일수록 CPM이 높게 책정되기도 한다.

광고주와 매체사는 CPM과 관련한 계산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 때 다음과 같은 CPM 계산기를 이용하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사이트 고착성(site stickiness)

정의
방문자가 단순히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이트에 머무르는 시간이 긴 현상을 말한다. 또는 방문자를 사이트에 오래 머물도록 유인하는 사이트의 매력도라고 할 수 있다.

설명
사이트 고착성(site stickiness)은 방문자가 어느 특정 사이트에 머무르는 시간을 측정하여 그 가치를 평가한다. 보통 한달을 기준으로 방문자들이 사이트에 머문 시간이 몇분/시간 정도인지 측정한다.

사이트 고착성은 유저(user)들의 재방문율이나 사이트에 머무르는 시간과 상관관계를 가지며, 이를 통해서 사이트의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가령 K라는 사이트의 고착성이 높다면 이는 그 사이트가 방문자들의 니즈와 호기심을 충족시켜주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방문자들의 니즈와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는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사이트를 여행하기 쉽게 설계한 인터페이스 등으로 인해서 K라는 사이트는 방문자들의 시간을 투자 받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사이트의 고착성이 높다면 페이지 뷰(page view), 임프레션(impression) 등의 트래픽도 늘게 된다. 이럴 경우, 온라인 광고를 통해서 수익을 얻는 사이트는 광고 활동을 훨씬 우월한 입장에서 할 수 있다.

특히나 가치있는 콘텐츠는 방문자들이 사이트를 떠나지 못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써, 사이트 고착성을 높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팝업 광고(pop-up ad)

정의
웹 브라우저가 새로 열릴 때마다 새로운 창(window)과 함께 그 위로 나타나는 배너 광고를 말한다.

설명
팝업 광고(pop-up ad)는 특정 웹 페이지를 새로 열 때마다 새로 뜬 창(window)과 함께 그 위로 나타나는 윈도우 타입의 배너 광고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배너 광고(banner ad)가 웹 사이트 혹은 웹 페이지의 어느 한 공간을 차지하는 형태의 광고라고 하면, 팝업 광고는 해당 사이트나 웹 페이지 위에 겹쳐서 단독으로 뜨는 광고 형태이다. 따라서 방문자들은 원래 보고자 했던 컨텐츠나 배너 광고 보다도 먼저 팝업 광고를 만나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팝업 광고는 효과성이 뛰어나다고 여겨져 광고주에게 선호되고 있지만, 그 효과성은 단순한 클릭율만으로 부풀려 평가되고 있는 면이 없지 않다. 왜냐하면 우연의 일치로 또는 무심결에 팝업 광고 위 쪽에 마우스 커서가 놓여져 있어 클릭을 해버리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이다. 이는 진정으로 광고에 이끌려서 유도한 클릭이 아니다. 뿐만 아니라 웹 사이트나 웹 페이지를 새로이 접속할 때마다 더불어 뜨는 팝업 광고 때문에 사용자들은 점점 더 팝업 광고에 대해서 적대감을 갖기 시작하였다.

최근에는 팝업 광고에 대한 늘어나는 적대감을 최소로 줄이고 일반 배너 광고보다 효과성이 뛰어난 점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는 방편으로 ‘오늘 하루 창 안 띄우기’같은 옵션 사항 등을 추가하기도 한다.


* 팝언더 광고(pop-under ad)

정의
웹 브라우저가 새로 열릴 때마다 새로운 창(window)과 함께 창 아래(under)로 나타나는 배너 광고를 말한다.

설명
팝 언더 광고는(pop-under ad)는 팝업 광고(pop-up ad)의 무례함을 한층 걸러낸 것으로 새로 열린 창(window) 아래에 은근슬쩍 나타나 있는 배너 광고이다. 즉, 팝업 광고의 변형된 형태이다.

팝업 광고가 접속한 웹 페이지를 제쳐두고 우선적으로 나타는데 반해, 팝언더 광고는 사용자의 웹 페이지 방문을 방해하지 않고 접속한 웹 페이지 아래로 나타나 사용자가 광고를 볼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

다시 말해, 팝언더 광고는 새로운 창 아래에 함께 열려 있다가 그 창이 닫히거나 비활성 창이 되면 보이게 된다.


* [N O P R S T U V]


N O P R S T U V

용어 해설

Newsgroup
특정 주제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유즈넷의 토론 그룹. 현재 15,000개 이상의 뉴스그룹이 있음.

Opt-in e-mail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해 광고 메일을 받기로 서명한 리스트.

Page
모든 웹 사이트는 전자 "페이지"의 집합체임. 각각의 웹 페이지는 HTML 포맷의 문서로 리얼오디오 플레이어 파일, 퀵 타임 비디오, 자바 애플릿 등과 같은 텍스트, 이미지 또는 미디어 객체를 포함하고 있음. "홈 페이지"는 방문객의 최초 진입점으로 사이트 인덱스를 보여줌. 페이지는 정지상태로 생성되거나 역동적으로도 생성될 수 있음. 모든 프레임 및 프레임 모체 문서는 페이지로 산정됨.

Page Views
특정 광고를 담고 있을지도 모르는 페이지에 대한 사용자의 요청 횟수. 페이지 뷰 횟수는 사용자가 광고를 보았을 잠재적 횟수를 의미하며, "그로스 임프레션"이라고도 함. 사용자가 브라우징의 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그래픽을 오프 시켜 놓는 경우에는 애드 임프레션을 과대 산정하게 될 수도 있음.

RealAudio
장시간의 파일 전송을 기다릴 필요 없이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오디오를 작동할 수 있는 상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예를 들어, 인터넷에서 내셔널 퍼블릭 라디오의 All Things Considered 및 Morning Edition 전부를 청취할 수 있음.

Rich Media
동화상 비디오, 사용자 인터액션을 가능하게 하는 애플릿, 특수효과 등과 같이 인터넷 광고에서 사용되는 첨단 기술

ROI
Return On Investment의 약자. 투자수익율. 온라인 광고, 나아가서는 일반적인 광고 전체가 풀어야 할 가장 큰 숙제 중의 하나임. ROI는 지출 (이 경우에는 광고 캠페인)을 통해 얻을 최종 결과를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임. ROI는 캠페인의 목적, 브랜드에 대한 인식 제고, 매출 증대 등에 따라 달라짐. 인터넷 광고의 ROI를 파악하는 초기의 시도는 광고 클릭율에 주로 의존했음.

Server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네트워크상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해 주는 기계. 파일 서버는 파일을 제공함. WAIS 서버는 WAIS 프로토콜을 통해 풀 텍스트 정보를 제공함.

Splash page
점프 페이지 참조

Sponsorship
인터넷에서 스폰서쉽의 인기는 점점 증대되고 있음. 스폰서십이란 광고주가 컨텐츠, 주로 웹사이트의 한 섹션 또는 이메일 뉴스레터에 대한 비용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함. 사이트의 경우, 스폰서쉽은 사이트의 배너나 버튼, 때로는 태그 라인을 포함할 수 있음.

Sticky
방문객이 오랜 시간 머물다 가는 사이트를 의미함. 예를 들어, 계산기능을 제공하는 금융 사이트에서는 방문객들이 필요로 하는 리소스를 찾기 위해 다른 사이트로 옮겨가야 할 필요가 없으므로, 계산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사이트보다 방문객이 더 오래 머무르게 됨.

T-1
고속 네트워크 커넥션 (1.54 Mb/초)

T-3
초고속 인터넷 커넥션 (45 Mb/초)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의 약자로 IP와 함께 인터넷 상에서 패킷이 안전하게 전송될 수 있도록 함.

Unique User
특정 시간대에 각기 다른 많은 사람들이 사이트를 방문함. 고유 사용자를 식별하기 위하여 웹 사이트는 일정한 형식의 사용자 등록 또는 식별 시스템을 사용함.

UNIX
컴퓨터 운영 체제 (데이터베이스, 워드 프로세서 등의 하부에서 컴퓨터를 운영할 수 있게 해 주는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UNIX는 한번에 여러 사람이 (멀티 유저)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TCP/IP가 내장되어 있음. UNIX는 인터넷 서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운영 체제임.

Valid Hits
히트를 세분화한 것으로 사용자에게 모든 정보를 전달하는 히트를 의미함. 재설정, 에러 메시지, 컴퓨터 생성 히트 등은 유효 히트에서 제외됨.

Visits
한 사이트에서 사용자에 의해 이루어진 일련의 요청. 방문객이 일정 시간 동안 어떠한 새로운 정보도 요청하지 않는 경우, 이를 "타임 아웃"이라 하며, 타임 아웃 이후에 동일 사용자에 의해 이루어진 요청은 새로운 방문으로 간주됨. 사이트간의 비교를 위하여 I/PRO는 30분간의 타임 아웃을 적용함




* [G H I J L]

G H I J L

용어 해설

Gross Exposure
웹 서버에서 브라우저로 파일을 보낼 때마다 서버 로그 파일에는 "히트"로 기록됨. 히트는 요청된 페이지의 모든 요소에 대해 생성됨. (그래픽, 텍스트 및 인터액티브 항목 포함) 두 개의 그래픽을 담은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디스플레이 된 경우, 로그 파일은 페이지 자체, 각각의 그래픽에 대한 히트를 합산하여 총 3건의 히트를 기록함. 웹 마스터는 서버의 워크 로드를 측정하는 데에 히트를 사용함. 페이지마다 디자인이 크게 다르므로 히트를 바탕으로 트래픽을 측정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님.

Hit
웹 서버에서 브라우저로 파일을 보낼 때마다 서버 로그 파일에 "히트"로 기록됨. 히트는 요청된 페이지의 모든 요소에 대해 생성됨. (그래픽, 텍스트 및 인터액티브 항목 포함) 두 개의 그래픽을 담은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디스플레이 된 경우, 로그 파일은 페이지 자체, 각각의 그래픽에 대한 히트를 합산하여 총 3건의 히트를 기록함. 웹 마스터는 서버의 워크 로드를 측정하는 데에 히트를 사용함. 페이지마다 디자인이 크게 다르므로 히트를 바탕으로 트래픽을 측정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님.

Host
인터넷 호스트는 인터넷에 연결된 하나의 기계임. (고유 IP 주소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 하나의 호스트는 네트워크상의 다른 기계에 특정 서비스를 제공함. 버추얼 호스팅은 물리적으로 한 개의 호스트가 실제로는 여러 개의 버추얼 호스트를 갖는 것을 의미함.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웹에서 사용하기 위한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코딩 언어임. HTML은 과거의 조판 코드와 유사한 것으로 텍스트 블록 주변에 실제 모양이 어떻게 나타나야 하는지를 나타내는 코드를 삽입하는 것임. HTML은 인터넷에서 텍스트가 다른 파일에 링크될 수 있도록 함.

Hypertext
리더에 의해 선택되어 다른 문서를 검색 또는 디스플레이 하게 만드는 모든 텍스트

IAB
Internet Advertising Bureau의 약자. IAB는 인터넷 광고의 사용 및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업무를 전담하는 국제적 비영리 단체임. IAB는 인터넷 광고업계와 관련된 리서치 및 이벤트를 후원함.

Internet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며,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초반에 ARPANet으로부터 진화한 약 60,000개의 독립적이고 상호 연계된 일련의 네트워크.

Interstitial
틈이란 뜻으로 웹 페이지가 로드 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다른 브라우저 창을 통해 나타나는 광고를 의미함. Interstitial은 전통적인 배너 광고에 비해 대형 그래픽이나 움직이는 프리젠테이션 등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용자들이 배너 광고에 비해 Interstitial에 클릭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그러나, 일부 사용자들은 Interstitial이 최종적으로 액세스하고자 하는 페이지까지의 액세스를 더디게 하는 것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기도 함.

IP Address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시스템은 고유한 IP 주소를 가지고 있음. 네 개 섹션이 숫자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섹션은 0에서 255까지의 십진수로 구성되어 있음. 대부분의 사람들은 IP 주소 대신에 도메인 명을 사용하고 있으며, 도메인 명을 사용할 것인지 IP 주소를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네트워크와 도메인 네임 서버에서 관리됨. 버추얼 호스팅으로 한 대의 기계가 여러 대의 기계와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여러 개의 도메인 명 및 IP 주소)

IRC
Internet Relay Chat의 약자로 전세계에서 실시간으로 네트워크 상에서 채팅하는 것을 의미함.
ISDN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의 약자로 일반 전화요금과 거의 동일한 요금으로 일반 전화선을 통해 초당 128,000 비트를 전송할 수 있는 디지털 네트워크.

Java
컴퓨팅 언어를 World Wide Web에 적합하도록 만들어 주는 여러 가지의 특성을 가진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 소형 자바 애플리케이션은 자바 애플릿(Java Applet)이라고 부르며, 웹 서버에서 다운로드 받아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과 같은 자바 호환 웹 브라우저를 갖춘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운용될 수 있음.

Javascript
넷스케이프에 의해 개발된 스크립팅 언어로 HTML 소스 코드와 인터액트하여 웹 개발자가 자신의 사이트에 다이내믹한 컨텐츠를 올릴 수 있도록 해 줌.

Jump Page
광고 링크를 클릭해 들어온 방문객을 위한 특별한 페이지로 스플래시 페이지(Splash Page)라고도 함. 예를 들어, X 사이트를 클릭한 방문객은 X 사이트의 페이지에 링크되어 광고 문안에 소개된 메시지를 계속해서 볼 수 있게 됨. 점프 페이지는 특별 오퍼를 내거나 광고에 대한 응답을 측정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음.

Link
두 개의 웹 사이트 간의 전자적 커넥션. ("핫 링크"라고도 함.)

Listserv
가장 널리 알려진 메일리스트. 리스트서브는 BITNET에서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인터넷에서 일반화 되었음.

Log file
수행된 액션을 기록하는 파일. 예를 들어, 웹 서버는 서버에 내려진 모든 요청사항을 기록한 로그 파일을 보유함. 로그 파일 분석 툴을 이용하여 방문객들이 어디에서 오는지, 얼마나 자주 반복 방문하는지, 사이트를 어떻게 네비게이션하는지 파악할 수 있음. 쿠키를 이용하여 웹 마스터는 개인 사용자가 사이트를 어떻게 액세스하는지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A B C D]


A B C D

용어 해설

Ad Click
사용자가 광고 배너를 클릭한 횟수.

Ad Click Rate
"click-through"라고도 하며, 광고 배너에 대한 클릭으로 이어지는 애드 뷰의 비율.

Ad Views
(impressions)
광고 배너가 다운로드되어 방문객에게 보여지는 횟수. 동일한 광고가 여러 페이지에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 브라우저 캐싱으로 인해 광고 임프레션 횟수를 과소 산정할 수도 있음. 전통적인 매체의 순 노출(net impression)에 해당하며, 현재로서는 광고가 실제로 로딩되었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음. 대부분의 서버는 실제로는 광고가 로딩되지 않은 경우에도 로딩 된 것으로 기록함.

B2B
B2B는 "business-to-business"의 약자로 기업 대 기업의 거래를 의미함. 전자상거래 및 광고에서 일반 소비자가 아닌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를 일컬음.

Backbone
네트워크 내에서 대형 경로를 구성하는 하나의 초고속 라인 또는 일련의 커넥션을 의미함. 백본의 크기는 실제로 제공되는 네트워크의 크기에 따라 상대적임. 소형 네트워크의 백본이 대형 네트워크의 백본이 아닌 라인에 비해 훨씬 크기가 작을 수도 있음.

Bandwidth
하나의 커넥션을 통해 어느 정도의 정보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사운드)가 전송될 수 있는가를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초당 비트 수(bps)로 측정됨. 텍스트로 가득찬 페이지 한 장은 약 16,000비트 정도임. 고속 모뎀은 초당 약 15,000비트를 전송할 수 있음. 동영상 풀 스크린 비디오 쿼리는 압축 정도에 따라 초당 약 10,000,000 비트임. (56K, 비트, 모뎀, T-1 참조)

Banner
웹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로 광고주의 사이트에 "핫 링크"되는 것이 일반적임.

Browser Caching
인터넷 항해 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브라우저가 최근에 사용한 페이지를 사용자의 디스크에 저장함. 사용자가 동일한 페이지를 재방문할 경우 브라우저는 서버에서 페이지를 요구하는 대신에 디스크에 저장해 두었던 페이지를 디스플레이 함. 따라서 서버는 페이지가 보여진 횟수를 실제보다 적게 산정함.

Button
전통적인 배너에 비해 크기가 작은 인터넷 광고를 지칭함. 버튼은 보통 사각형으로 사이트의 좌측 또는 우측 하단에 위치함. IAB 와 CASIE는 이러한 크기가 인터넷에서 가장 인기 있고, 적절한 것으로 인정했음.
참고 ☞ IAB 표준 인터넷 광고 크기

CASIE
Coalition for Advertising Supported Information and Entertainment의 약자. 인터액티브한 광고 및 마케팅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1994년 5월에 전미 광고주 협회 (ANA) 및 전미 광고회사 협회(AAAA)에 의해 설립되었음.

CGI
Common Gateway Interface의 약자임. 인터페이스 생성 스크립트 프로그램으로 버튼, 체크박스, 텍스트 인풋 등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함.

Click Through
애드 클릭으로 이어지는 애드 뷰의 비율

CPC
Cost-per-click의 약자로 광고 배너의 가격을 설정하는 데에 사용되는 인터넷 마케팅 공식임. 광고주는 특정 광고 배너가 획득한 클릭 횟수에 따라 광고비를 지불함. 가격은 클릭당 $10-$20이 일반적임.

CPM
특정 사이트의 1,000 임프레션당 가격. 배너당 $15,000의 광고료를 부과하며, 600,000 임프레션을 보장하는 웹 사이트의 CPM은 $25임. ($15,000/600) 웹 사이트별 평균 CPM 요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Sample Rate Page나 최근에 시행한 AdRelevance rate card survey 결과를 통해 조회할 수 있음.

Cyberspace
윌리엄 깁슨이 1984년에 발표한 소설 "Neuromancer"에서 사용한 신조어로 현재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의미함.

Domain Name
www.xpeedall.com 등과 같은 인터넷 사이트의 고유명. 미국에서는 여섯 개의 상위 레벨 도메인이 주로 사용됨.: .com (기업) .edu (교육),.net (네트워크 운영), .gov (US 정부), .mil (US 군대) .org (조직). 그 다음의 두 글자로 된 도메인은 국가를 나타냄. .uk-영국 등

DTC
"Direct-to-consumer"의 약자로 기업의 경우와 구분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를 의미함. TV 광고, 소비자 대상의 인쇄매체 광고, 라디오 광고 등이 DTC 광고에 속함.




* 전환율(conversion rate)

정의
온라인 광고를 통해 방문자로 하여금 광고주가 유도한 행위를 하게 함으로써 응답을 보내 온 방문자들의 수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다. 보통 전환율이라고 한다.

설명
광고주가 온라인 광고를 통해서 방문자로 하여금 실제로 행하도록 유도하고자 하는 행위는 광고의 목적마다 다를 수 있다. 단순히 온라인 광고를 클릭(click-through)하여 광고 페이지로 이동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 구매, 회원가입, 뉴스레터 구독 신청 등의 실제로 일어난 행위를 통해 광고의 효과를 측정한 것이 전환율이다. 일반적으로 방문자 총수를 유도된 행위를 한 방문자의 수로 나눈 수치이다.

예를 들어, 회원 가입을 유도할 목적으로 온라인 광고를 집행한 광고주가 있다고 가정하자. 이 광고주의 온라인 광고를 본 사람이 100명인데 그 중 10명의 사람이 해당 광고를 클릭하여 광고주 사이트를 방문했다면 CTR (Click-Through Rate)은 10%이고, 그렇게 클릭한 10명의 사람중 실제 그 사이트에 회원으로 2명이 가입했다면 이 때의 전환율은 20%이다. (2명 가입 / 10명 방문 = 20%)

높은 전환율을 좌우하는 것은 크리에이티브 자체만이 아니라 여러 요소들이 있다. 방문자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크리에이티브, 제품이 제공하는 매력, 유도된 행위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설계한 프로세스 및 UI 등이 높은 전환율을 이끌어 낸다. 즉, 정확한 타겟 오디언스에게 적절한 곳에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광고를 해야 방문자의 호기심을 최대한 끌어 올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는 얘기이다.

전환율이 높은 온라인 광고는 제품을 구매하는 방문자 혹은 회원 가입을 하는 방문자가 많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전환율은 온라인 광고와 매출의 성과를 가늠할 때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 순방문자 수(유니크 비지터 - unique visitors)

정의
순방문자 수(유니크 비지터 - unique visitors)는 어느 한 웹 사이트를 일정 기간 동안 적어도 한번 이상 방문한 사람들 중 고유의 ID값을 가지고 있는 개개의 사람의 수를 계산한 수치이다. 고유의 ID 값은 IP 주소나 쿠키 등이 해당된다.

설명
순방문자 수는 사이트로부터 요청된 파일의 수에 의해서 측정하는 히트(hit)와 페이지 뷰(page view)와는 다르게 '유일한 값'인 방문자의 IP 주소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고유의 IP 주소를 가지고 있는 방문자 한 명은 일정 기간 동안 ‘얼마나 자주 방문하였는가’, ‘페이지 뷰는 얼마나 일으켰는가’ 등과는 상관없이 순방문자 수 ‘하나’에 해당한다.

순방문자 수는 로그 파일에 기록된 IP 주소나 쿠키를 통해서 계산 되는데 현재까지 완벽하게 순방문자 수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나와있지 않다. 특히 고정 IP를 할당하지 않고 DHCP를 이용한 유동 IP를 사용하는 컴퓨터의 경우 한 사용자의 IP가 자주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순 방문자' 수를 알아내기란 쉽지 않다.

그럼에도 순방문자 수는 웹 사이트의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지표이다. 만약 현재 당신의 웹 사이트가 단순 방문자 수는 높으나 순방문자 수가 낮다면, 이는 방문자들의 호기심과 니즈를 충족시킬 만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지 않다고 평가될 수 있다. 따라서 좋은 콘텐츠와 디자인 등을 통해 웹 사이트를 재설계해야 할 것이다.

반면, 현재 단순 방문자 수는 적으나 순방문자 수가 높다면, 이는 방문자들이 원하는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순방문자 수와 페이지 뷰를 획득하는 등 성공할 잠재성이 높다.


* 페이지 뷰(Page view)

정의
하나의 웹 페이지가 웹 서버로부터 요청되어 로딩된 상태를 말한다. 또는 요청된 웹 페이지가 방문자(페이지 접속자)에게 보여지는 횟수를 의미한다.

설명
페이지 뷰(page view)는 콘텐츠, 그래픽, 온라인 광고 등이 포함되어 있을지도 모르는 하나의 웹 페이지가 웹 서버로부터 요청되어 방문자에게 보여진 상태이다. 히트 수(hit)와는 다르게 보통 방문자로부터 하나의 웹 페이지가 얼마나 요청되었는지를 셈한 횟수를 뜻하기도 한다.

페이지 뷰는 온라인 광고 업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로, 온라인 광고 효과의 측정 및 광고 단가를 산정하는데 필요한 기준 중에 하나이다. 따라서 광고주는 매체사들의 페이지 뷰 횟수를 참고하여 어느 웹 사이트에 온라인 광고를 게재하면 효과적일지 판단한다.

주의해야 할 것은 페이지 뷰의 횟수가 반드시 온라인 광고가 방문자들에게 노출된 횟수를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배너 등의 온라인 광고가 포함된 웹 페이지가 보여진 것이기 때문이다.

어찌되었든 온라인 광고를 게재해줌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매체사의 경우, 페이지 뷰의 횟수는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그만큼 방문자가 많으며, 방문자가 많은 만큼 온라인 광고가 노출될 확률이 높다는 것을 광고 수주를 위해 광고주를 설득시킬 수 있으니까 말이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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