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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휴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의 이해와 활용

2008.05.08 11:55

엄강식

조회수 2,095

댓글 1

제휴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은 매우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으나, 인터넷 마케팅에서는 매체사의 실적에 따라 광고비를 지급하는 마케팅 방식을 말한다.

매체사에 배너를 게재했다고 바로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고, 그 배너광고를 통해서 고객이 회원가입을 하거나 실제 물품을 구입하는 등의 실적을 나타냈을 때 수수료를 지불하는 성과보수형 광고 방식이다.

이 방식은 광고주는 광고비를 미리 지급하지 않고 게재한 광고의 실적이 발생했을 경우에만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므로 광고비 지불에 대한 초기 부담이 적게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매체사의 관점에서 보면 스폰서가 없거나 수익구조가 탄탄하지 못한 소규모 사이트의 경우에 자체적인 배너 광고 등을 유치하여 수익을 내기 어려울 것이다. 방문자나 회원수의 규모는 일정 수준이 되는 상기와 같은 경우에 제휴마케팅을 통해 손쉽게 광고를 유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머천트(Merchant)는 제휴마케팅에서 광고주를 지칭하는 용어로 쓰이며, 어필리에이트(Affiliate) 또는 파트너(Partner)는 매체사로 부른다. 이러한 광고주와 매체사를 중간에서 이어주는 제휴마케팅 서비스 중개 업체(ASP : Affiliate Service Provider)를 통하면 광고주나 매체사 모두 서로를 찾아 헤매지 않고 손쉽게 서로에게 적합한 기업을 찾아 제휴마케팅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제휴마케팅을 하기 위해서 어떤 것을 고려해야 할 것인가?

나와 궁합이 맞는 매체인가?
제휴를 맺고자 하는 사이트가 판매하고자 하는 판매자의 상품과 기본적으로 연관성이 높은 사이트여야만 할 것이다. 취급하는 품목이 건강보조식품이라고 한다면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비교적 높은 40대 이상 건강 또는 웰빙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등이 제휴를 맺어 배너광고를 게재하기에 적당한 사이트가 될 것이다.

이렇듯 광고주는 궁합이 맞는 매체사를 찾아 제휴를 진행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사이트가 활성화 되어 있는가?
궁합이 맞는 사이트라 할지라도 기본적으로 많은 방문자와 회원수를 보유한 유사한 커뮤니티 사이트나 상업적 사이트는 많을 것이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일반적인 조건이 같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사이트 인지도나 신뢰도 면에서 조금 더 안정성이 높다고 생각되는 사이트와 제휴를 하고자 할 것이다.

이는 제휴마케팅의 기본 개념 자체가 성과보수형이라는 데서 기인하는 것이다.

최소한의 소요비용을 책정하고 있는가?
기본적으로 성과에 따라 수수료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초기 광고비 지출에 대한 부담이 적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중개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각 사업자마다 책정해 놓은 기본 시스템 사용료를 월별 일정액씩 지불하게 된다.

하지만 중개사이트를 활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직접 제휴프로그램이나 배너 등의 제작과 제휴사를 관리해야 하는 부대비용과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게 된다.

제휴마케팅은 1996년 Amazon.com에서 창업직후 어소시에이트(Associate)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최초로 시작한 이후 개인 블로그의 제휴광고에는 아마존의 책과 DVD 광고가 압도적으로 많이 시행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00년경부터 아이라이크클릭(www.ilikeclick.com)이나 링크프라이스(www.linkprice.com) 등 다수의 제휴마케팅 서비스 중개업체들이 생겨나고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


출처 : http://www.zdnet.co.kr/itbiz/reports/trend/0,39034651,39166475,0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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