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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역할

2006.04.26 14:04

정영훈_1

조회수 4,731

댓글 4

1. 상품을 팝니다

기업의 광고활동은 그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 알려서 사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상품을 팔기 위해서는 광고 이외에도 여러 수단이 사용되지만, 마케팅 믹스의 한 요소로서의 광고의 역할은 날로 그 중요도를 더 해 가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광고에는 여러 기능과 역할을 지니고 있습니다.


2. 정보를 제공합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상품이 공급이 수요를 훨씬 넘쳐흐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풍요로 운 사회에서 광고는 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전하고 알려서 점두(店頭)에서 그 상품을 사게 하는, 중요한 정보제공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인 들은 필요한 정보를 필요한 때,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항상 소비 자와 매체의 관한 연구를 게을리 해서는 안됩니다..


3. 수요를 창조합니다

지금까지 시장에 없었던 상품·서비스를 소비자가 사게 하고 이용하게 하려면 무엇보다 먼저 그 '물건을 갖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들 상품을 사용 함으로써 산 사람의 생활이 어떻게 편리하게 되고, 생활이 어떻게 바뀌게 될 것인가 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알기 쉽게 소구해야 비로소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잠재적인 욕구(needs)를 자극할 때 광고는 큰 효과를 발휘하게 되 는 것입니다.


4. 소비자를 설득합니다

오늘날 메이커간의 상품에서는 기술적인 차이를 거의 찾아 낼 수 없을 만큼 유형화되 어 있습니다. 그러나 비슷한 품질, 디자인, 가격임에도 실제 판매에서는 차이가 크게 벌어집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그 상품에 대해 친근감을 갖게 하고 좋은 감정을 갖도록 광고가 소비자의 마음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단순한 정보 전달 기능을 넘어 선, 광고의 설득기능인 것입니다.


5. 매체를 키웁니다

광고의 발전은 곧 광고 매체 발전 역사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매체가 생기면 이에 걸 맞는 광고주를 찾아내서 그 광고주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팔기 위한 광고를 실었습니 다. 매체의 경영과 운용 면에서 광고의 역할이나 기여도는 절대적이기 때문에 광고 수 입없이 매체의 존립은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광고의 발전은 곧 매체의 성장을 뜻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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