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을 지나 ‘위드코로나’ 단계로 진입하기까지 2년에 가까운 시간이 흘렀다. 흔히 기원전과 후를 나타내던 약어 AC와 BC를 “Before Covid-19”, “After Covid-19”로 표현하기도 할 정도로 이 기간 동안 많은 변화를 겪었고, 특히 전 세계 많은 분야에서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됐다.
팬데믹 이후에도 과거로 돌아가지 않고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트렌드가 몇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온라인 쇼핑 트렌드다. 유통 업계에서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되며 점점 더 많은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는 이커머스 기업에게 큰 기회인 동시에 치열한 경쟁을 의미하는데, 이럴 때 일수록 새로운 고객 확보만큼 기존 고객을 계속 유지하고 그들의 생애가치(LTV)를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기존 고객에게서 구매 빈도와 매출이 더 높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기존 고객을 더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더 노력해야 하는 요즘, 기존 고객 유지에 도움이 될 전략 7가지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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