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슈퍼볼이 끝난 후, 미식축구는 하지도 않는 노르웨이가 화제가 됐다. GM이 전기 자동차에 대한 의지를 보이면서 슈퍼볼 광고에서 노르웨이를 이야기했고, 그에 대해 아우디 노르웨이의 광고를 비롯해서 다양한 패러디 등이 나왔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노르웨이에 진짜 전기 자동차가 많이 보급됐을까?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실제로 노르웨이는 신차 구매(경차) 중 플러그인 전기 자동차 구매율 75%로 세계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나라였다.
작년은 코로나와 불황에도 불구하고, 전기 자동차는 많은 나라에서 점유율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EV-Volumes의 추정에 따르면, 플러그인 전기 자동차는 전 세계 경차 판매의 4.2 %를 차지했다. 19년은 2.5%였다. 2019년에 신차 구매(경차)의 전기 자동차 점유율이 5% 이상인 나라는 8개국에 불과했지만, 20년에는 13개국이 10%를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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