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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from Tokyo] DX 2.0에 도전하는 신발 메이커 아식스 (Asics)

2020.12.30 09:07

cooki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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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를 실행하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DX)’이 여기저기에서 많이 들린다. 기업체, 관공서, 학계, 의료기관 등 분야를 불문하고 뜨거운 이슈로 등장하여 하나의 유행어처럼 되어버렸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2004년 스웨덴의 에릭 스톨터만(Eric Stolterman) 교수에 의해 처음으로 제창되었다. 정보 기술의 침투가 인간 생활의 모든 면을 좀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킨다고 했다. 과거에는 물질을 정보보다 신뢰하였지만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현재는 물질보다 정보를 신뢰하는 시대이다. 데이터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면 비즈니스 모델을 변혁하는 것과 동시에 업무 방식, 기업의 조직, 문화, 풍토까지 변혁을 해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의 가치관에 구애되지 않은 기술 혁신이 가능하다. 기존의 사업이 제공하고 있는 고객에 대한 가치를 개선하고, 고객 가치 개선을 위해 필요한 운영 체계를 최적화할 수 있다. 이로서 경쟁사들이 제공하지 못하는 새로운 형태의 신규 사업, 서비스 모델을 개발해서 차별화된 고객 만족을 달성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는 DX를 통해서 일련의 '기업 혁신’으로 연결된다. 마치 DX가 조직 경영의 만병 통치약인듯 착각할 정도이다. DX가 비껴가지 못하는 존재임은 분명하다. 하지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다고 해서 위에서 말한 모든 내용이 실현되는 것이 아니다. 성공적인 DX를 실현하기 위해 어떠한 것이 필요한지 고찰해 보자.

 

마케팅 관점 DX 2.0

미국 마케팅 협회는 마케팅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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