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서비스 이용자들은 상품 구매 정보의 습득에서 결제에 이르기까지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를 통하여 온라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보정책통신연구원(KISDI)는 2019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3) 결과를 바탕으로 TV 홈쇼핑, 온라인 쇼핑 등 전자 상거래 이용 행태와 구매 정보 습득 채널, 온라인 쇼핑 등 전자상거래 이용 시 주 구매 매체, 주 결제 수단 등을 조사, 분석한 '전자상거래 이용행태 분석' 보고서(연구위원 신지형)를 발표했다.
우선 2019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의 전체 응답자 10,864명 중 만13세 이상 응답자 10,147명 중 TV 홈쇼핑, 국내·외 온라인 쇼핑몰, 개인 간 거래 등 전자상거래 이용자 비율은 약 6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전자상거래를 더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TV 홈쇼핑을 제외하고 남성보다 이용 경험자 비율은 낮게 나타났다. 특히, 전자상거래 경험이 있는 남성의 10명 중 9명은 국내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해외 직구나 개인 간 거래의 비율도 남성이 여성보다 높게 조사됐다.
연령별 특성에 따른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전자상거래 이용자 비율과 국내 온라인 쇼핑몰, 해외 직구, 개인 간 거래 이용자 비율은 만 25세 이상 34세 미만의 젊은 층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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