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위에는 가짜 뉴스가 범람하고 있다. 선거를 앞두고는 가짜 뉴스가 더 기승을 부린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가짜 뉴스를 퍼트리는 사람들은 죄책감같은 건 아예 없다. 마케팅에서도 비슷한 경우가 있다. 악성 블랙 컨슈머에 의한 가짜 뉴스도 있지만, 의도적으로 브랜드가 가짜 뉴스를 생성해 퍼트리기도 한다.
소셜 미디어, 디지털 셀프 퍼블리싱 도구, 24시간 뉴스 등의 요인으로 인해 가짜 뉴스가 더 퍼지기 쉬워졌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속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상당히 짜증을 낸다. 그리고 가짜 뉴스를 생성, 배포한 사람 또는 조직의 콘텐츠 신뢰도는 빠르게 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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