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시간에는 소셜 미디어가 그린워싱에 미치는 악영향과 호영향, 그리고 이와 관련된 한계점에 대해 소개했다. 이번 시간에는 그린워싱이 CSR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설명하려 한다. 또한, 이러한 관계와 관련된 최근 사건을 분석하고,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해결책도 설명하려 한다.
1. CSR의 의미와 중요성
CSR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약자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뜻한다. CSR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있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존중하며, 사회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시키는 기업의 규범 체계이다. 따라서 CSR에 따르면, 기업의 이익 극대화만 고려하지 않아야 하며, 공공의 이익 극대화까지 모두 고려해야 한다. 즉, 경영자는 공공적 관점에서 기업을 경영해야 하며, 신뢰 있고 투명한 태도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오늘날은 'ISO 26000 사회책임 지침'에 따라, CSR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ISO는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의 약자로, '국제표준화기구'이다. ISO 26000은 인도와 중국을 포함한 80개국 이상에서 30개 언어로 번역되는 국제적인 CSR 지침 표준이다. ISO(국제표준화기구)는 CSR에 대해 아래와 같은 7가지 핵심 기준을 내세웠다.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okiman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