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중고거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거래액이 크게 늘었습니다.
- 중고나라 : 5조 원
- 번개장터 : 1조 3,000억 원
- 당근마켓 : 1조 원
중고나라는
- 누적가입자 2400만 명, 네이버 카페는 MAU 1천만 명 수준입니다.
- 2019년 거래액 3.5조 원에서 2020년 5조 원으로 40% 이상 증가했습니다.
- 거래완료를 누른 거래액만 집계한 수치며, 실제로는 더 높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번개장터는
- 누적가입자 1,400만 명 및 MAU 520만 명 규모입니다.
- 지난해 거래액은 1조 3천억 원이었고 번개페이라는 안전결제 적용이 특징입니다.
- 이용자의 84%가 MZ 세대입니다.
당근마켓은
- 누적가입자 2,000만 명 및 MAU 1,450만 명 규모입니다.
- 거래를 통한 수수료 없이 지역 가게의 광고로만 매출이 발생합니다.
- 지역기반의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중고거래가 증가한 이유는
- 과거에는 안전하지 못하다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 최근에는 결제 안전장치가 마련되고 이용자 문화가 바뀌면서 급성장했습니다.
- 중고거래 시장 규모는 2008년 4조 원에서 2020년 20조 원으로 5배 성장했습니다.
- 2021년에는 24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고거래 플랫폼의 수익모델은
- 중고나라는 카페 광고 및 파트너센터 수수료가 수익원입니다.
- 당근마켓은 동네 상점들로부터 광고비용이 수익원입니다. (1천 회 노출당 4~5천 원 정도)
- 번개장터는 거래 게시글 광고 서비스를 통해 얻는 수익과 번개페이 수수료 3.5%의 수익이 있습니다.
- 대면거래를 선호하고 수수료를 기피하는 거래 문화로 뚜렷한 수익 모델이 부재한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매력적인 플랫폼
- 수익모델이 미비하지만 이용자가 몰리면서 투자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당근마켓 400억 원 투자유치 / 중고나라 100억 원 투자유치 / 번개장터는 560억원 투자유치
- 롯데쇼핑이 중고나라 인수에 300억 원을 투자해 온라인몰 '롯데온'과의 시너지를 노릴 것으로 보입니다.
- 향후 중고거래 플랫폼들이 수익모델을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지가 관심 포인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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