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몰과 달리 오픈마켓은 구매자 입장에서 가격비교가 손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너무 많은 검색상품으로 인해 진정한 가격비교는 불가능합니다
분명한것은 오픈마켓에서 가격이 가장 중요한 마케팅항목 중에 하나임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란 의미입니다
만일 가격이 선택기준의 전부라면 모든 구매는 한상품으로 몰려야 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은 현실을 보더라도 그것은 증명될수 있습니다
오픈마켓에서 일반고객들이 신상품을구매하는 패턴을 보면
검색=>(노출)=>클릭=>구매 의 과정을 거칩니다
가격은 어찌보면 구매보다는 클릭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일수 있습니다
그럼 그 클릭단계에서 영향을 주는것은 가격이외 뭐가 있을까??
옥션에서 검색후 클릭전에 보여주는 정보가 총 11가지나 되네요( 빨간박스 참고)
1) 리스팅이미지
2) 상품명
3) 홍보문구
4) 판매가격
5) 할인율
6) 배송비정보
7) 만족도
8) 구매건수
9) 상품명
10) 판매자브랜드
11) 판매자등급
대략적으로 위의11가지 요소들이 클릭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소비자는 의식하지 못하지만 총 11가지 정보에서 그동안의 경험과 노하우로
종합점수를 만듭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총점에 의하여 클릭여부가 결정됩니다
문제는 위118가지에 의하여 종합점수 100점을 만드는데..
소비자숫자 만큼 각 항목의 가중치가 다양하게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어떤이는 1~11 항에 대해
1/1/1/1/1/1/1/1 의 비율로하는 사람이 있고
1/2/1/3/1/1/1/1/
2/1/4/5/1/1/1/1
등등등...
주위 소비자와 이야기해보면 생각보다 가격비중이 그렇게 높지 않더군요
(11개 항목중 가격이 50% 이상을 차지하는 경우)
말은 가격이 중요하다고 하지만..
A 판매자 10000 원판매/이미지세련/상품명정확/5000건구매/ 파워셀러 / 만족도 98%
배송비 2500원/첫번째줄노출
B판매자 8000원 판매/이미지지저분/상품명정확/판매건 0/ 일반셀러 / 만족도 없음/
배송비 2800원 / 마지막줄 노출
위의 2명중에 누구에게 구매할것이냐는 질문에 B를 선택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적더군요
가격이 중요하다는것은 나머지 조건이 동일할때..남는 선택기준이 가격뿐이기에
너무도 당연히 가격을 선택하지요
심하게 말하면 가격포함 모든 조건이 같을때 등급만 차이난다면..무조건 상위 등급을
선택합니다
재미있는것은 가격에 대해 구매자보다는 판매자가 더 민감하더군요
검색상품이 10만개에서 내 상품이 5만등에 노출되는데 고민의 시점이
너무 비싼것 아닌가?? 라는 고민이 대부분이더군요..
정신챙기세요...5만번째까지 클릭해줄 고객은 하루 1억명이 들어온다고해두
단 한명도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단 한명에게라두 일단 노출을 시키는 방법은 없을까??
라는 고민이 보스님을 성장시킬것입니다..
(설마..돈질을??? 아시죠..그것은 망하는 지름길이란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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