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왕홍의 숫자가 100만명에 달한다고 하네요.
대략적인 시장은 18조원(패션 라이브).
이름이 있는 상품은 생방송으로 상품이 바로 팔리기도 하는데
(예, 마세라티 100대 10초만에 완판)
대체적으로는 플래그십 스토어로 유입되어 팔로워가 늘어난다든지
그런 과정을 거친다고 하네요.
왕홍 라이브 관련 앱은 200여개.
(샤오미의 경우 샤오미 라이브앱이 기본으로 내재되어 있음)
라이브 방송으로 판매를 하고 난 다음
그 실적을 내세워 B2B로 전개하는 경우도 있음.
중국에서 라이브 동영상 시장이 우리나라보다도 더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1 시청자에게 게임, 인센티브 제공 등의 기능이 있다.
2. 인터액션을 중요하게 여긴다.
3. 중국은 표현의 자유가 있으므로 1인 미디어 활용
4. VOD는 1인 미디어가 경쟁력을 지니기 어려우나 라이브는 오히려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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