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총 판매 개수보다 판매 횟수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대표님 입장에서는 그래도 상품 매출이 가장 중요하지 않냐 라는 의견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해를 뒷받침해줄 예시를 들자면
- 약 60명으로 이루어진 총 80회의 구매 횟수
- 약 20명으로 이루어진 총 100회의 구매 회수
이 매출db에 있어서 어떤 제품이 인기상품 우위를 선점할까라는 것인데
저는 전자가 낫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이는 한 사람이 10~20개를 사는것이 여러 사람들에게 어필을 하여 전환까지 이루어진 것과는 차이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어필을 한 제품이 적지만 매니아적인 사람들에게 큰 반응을 보인 제품보다
향후 더 큰 시장에 제품들을 출시했을 때 더 반응이 좋지 않겠느냐라는 개인적인 생각이었습니다^^
물론 둘 다 인기상품인 것은 사실이지만
굳이 우위를 정한다면 보스님들은 어떤 제품을 선택하실지 궁금하네요^^
ps. 매출db를 기반으로한 인기상품 선정이기에 어떤 단톡방에 올려야하는지 고민하다 이 방에 남깁니다~!
2. 실제 전환율이 고려되지 않음. 예를 들어 전자의 상품이 100번 노출된 후 60명이 80회 구매한 것이고 후자의 상품은 30번 노출 후 20명이 100회 구매한 것이라면?
3. 2번에 ARPPU까지 더해지면 마진률과 매출 측면에서도 차이가 남.
대충 생각하면 이런 문제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1. 단순 데이터를 이용해서 매출(또는 마진) 사람기준 판매횟수 상품기준 판매횟수 등 단일지표를 이용해서 노출하는 건 가장 쉽게 구현할 수 있지만 덜 정확.
2. 1번의 방법을 A/B 테스트를 이용해서 여러 화면을 통해 실험을 통해 적합한 단일지표를 찾는 건 쉬운 방법이면서도 그나마 낫지만 실험값이 실험기간 중의 최적점이기 때문에 편향이 발생하므로 조금 별로.
3. 실험이 지속되면서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테스트 방법론(MAB 알고리즘 등)을 적용하면 좋음
또한 체계가 잡힌 상태가 아닌 와중에 체계를 잡으려 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말씀해주신 노출수 전환율을 고려할 수 없는 상태이지요 ㅠㅠ
서퍼님처럼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하진 않았지만 제 나름대로 마진률과 ARPPU를 고려하지 않고 생각하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마진 자체가 너무 소량이기며 둘의 차이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배제하였고 제가 질문드린 내용에서도 뺐었습니다^^ 이건 제 실수네요
이런 부분에 관해 지식이 전혀 없기 때문에 조언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공부해보겠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보스톡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