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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몰 운영과 대형몰 입점/오픈마켓 진행의 차이..

2005.06.27 14:30

김도균

조회수 5,805

댓글 2

안녕하세요. Travel Mate 입니다.

저는 5년전부터 여행용품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자체 쇼핑몰과 함께 다음/인터파크/CJ/롯데/삼성몰 등 대형몰 입점 방식으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초기엔 옥션같은 오픈마켓도 진행한 경험이 있구요. ( 요즘은 G마켓이 선전하고 있지만, 3-4년 전만해도 옥션 외엔 특별히 진행할 오픈마켓이 없었답니다 ^^)

먼저 요리짱님 (옥션에서부터 그 명성을 익히 알고 있었던 분입니다) 말씀처럼 "대형몰 입점"과 "오픈마켓 진행"을 나누어 봐야 하는데요, "대형몰 입점"방식은 상품 공급자 (보통 벤더라고 합니다.)와 대형몰 MD간의 협의와 계약에 의해 입점과 판매가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이때에 벤더가 확보하고 있는 상품의 수와 품질, 가격 경쟁력, 배송 및 고객응대 시스템 등을 총체적으로 평가하여 입점여부를 판단합니다. 따라서 모든 상품 공급자가 대형몰에 입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대형몰 담당 MD의 평가결과에 따라 입점여부가 판단됩니다.

오픈마켓 진행은 말 그대로 오픈마켓이기 때문에 누구나 (법인 / 개인사업자 / 일반개인) 쉽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단 1개의 상품만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까다로운 입점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것이지요. 오픈마켓의 경우 가격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고가의 상품보다는 중저가 상품 위주로 판매됩니다.

대개 전문몰을 진행하는 분들이 매출이 저조하여, 오픈마켓으로의 진출을 고민하게 되는데 이 경우 몇 가지 문제점이 생기게 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오픈마켓의 동종상품 (혹은 비슷한 컨셉의 상품)의 가격이 낮아서 가격경쟁이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보통 자신의 몰에서 진행하고 있는 상품을 동일한 가격으로 오픈마켓에서 팔려고 보니 가격경쟁이 되지 않아 가격을 내릴 수 밖에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렇게 되면 내 쇼핑몰에서 사는 고객보다 오픈마켓을 통해 산 사람이 더 싸게 사는 일이 생기지요.

그래서 보통 오픈마켓의 경우 [배송비 착불]로 진행하고, 자신의 쇼핑몰은 [몇 만원 이상 무료배송]조건으로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체 쇼핑몰의 경우 3개월 무이자 할부나 마일리지 지급 등으로 좀 더 많은 혜택을 주지요. (그렇다고 해도 오픈마켓 가격이 자체 쇼핑몰 가격보다 낮을 경우엔 아무래도 자체 쇼핑몰 매출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건 판매자 닉네임을 바꾸거나 하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지요.

장기적으로 볼 때, 오픈마켓 가격과 자체 쇼핑몰 가격의 차이가 크다면, 그 상품의 시장경쟁력이 낮다고 보게 됩니다. (물론 오픈마켓은 치열한 경쟁과 땡처리 업자나 재고판매분 등으로 인해 어느 정도 가격이 낮을 수 밖에 없지만요)

요즘 소비자들의 가격비교 실력은 놀라울 정도입니다. 소비자들은 대형몰-전문몰-오픈마켓의 가격을 모조리 조사한 후, 가장 좋은 조건으로 구매하기 마련입니다. 저희의 경우 이 3가지를 모두 진행하는 상품의 경우 가격차이는 10% 미만입니다. (자체 쇼핑몰 가격이 가장 저렴하고, 마일리지/사은품/무이자 할부 등의 부가 서비스를 더 해 줍니다)

자체 쇼핑몰의 매출이 저조한 이유는 마케팅 부족등의 이유도 있지만, 결정적으론 시장가격 (대형몰/오픈마켓 동종상품의 비교가격)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엔 "오픈마켓 진행"이 해답이 아니라, 우선 "가격 경쟁력 확보"가 우선입니다.

만일, 오픈마켓과 비교해서도 가격경쟁력이 있고, 제품판매도 잘 이루어 지는 상품이라면 오픈마켓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 경우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하면 단기간에 제품 (혹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좋습니다. 오픈마켓은 자체 쇼핑몰과 비교할 수 없는 방문자수와 구매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게 단기간에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니고 수개월, 수년간의 지속적인 노력과 판매의 결과로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요리짱 님이라고 할 수 있겠죠.

다만, 단기간의 매출에 치중하여 오픈마켓에 너무 집중하다보면 자체 쇼핑몰이 유명무실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느정도의 상품/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상품이라면 오픈마켓 진행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으나, 그렇지 않다면 오픈마켓 진행이 별 도움을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얘기를 하다보니 좀 직설적이고 입맛에 쓴 답변이 되어 버렸네요.
부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 대박 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적은 글이니 좋은 방향으로 이해해 주세요.

그럼 모든 판매자 여러분의 좋은 결과를 기대하며..

여행준비의 모든 것 Travel Mate
(http://www.travelmate.co.kr)



>
> 안녕하세요.
> 여러분들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 '아로마마인' 이라는 아로마 전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도메인은 www.aromamine.com 이구요,
> 오픈하고 광고를 시작한지는 한달이 조금 넘었습니다.
> 오버추어 광고를 하고 있는데요...
> 광고비와 매출이 거의 같은 형편입니다.
> 쇼핑몰 초기이기도 하고 또 여름이 비수기인지라 견디고 있습니다.
> 그러나 답답한 마음은 어쩔수가 없네요.
> 오버추어 광고를 중단하고 cpm(키워드) 광고를 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어
> 키워드 광고를 알아보니 이 광고비 또한 오버추어 광고와 비슷한 비용이 들어서,
> 오버추어 광고를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 관리는 열심하는데... 초기에는 다 이런건가요.
>
> 오픈 할때부터 생각했지만 이제서야 대형 쇼핑몰에 입점을 준비합니다.
> 우선 G마켓부터 하려고 합니다.
> 그런데 생각지 못한 어려움이 있어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싶네요.
>
> 대형몰에 입점할때 계획은 제품가격은 거의 동일하지만
> \15,000 이상의 제품만 구성해 판매하면서 배송비를 무료로 할생각입니다.
> (대분분의 제품은 \20,000 정도입니다.)
> 그런데 쇼핑몰에서는 \30,000 이상 구매하면 무료 배송입니다.
> 물론 쇼핑몰은 사은품, 적립금, 월별 이벤트가 있습니다.
> 장기적으로 볼때는 제 쇼핑몰 이름으로 대형몰에 입점하고 싶지만,
>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대형몰에서 제 쇼핑몰을 본다면 배신감을 느끼지 않을까요...
> 쇼핑몰과 대형몰에서의 차이(배송비) 때문에 다름 닉네임으로 입점해야할까요...
> 어떤게 나은 방법인지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 그리고 옥션은 가격과 여러가지가 맞지 않아서 판매는 여러울것 같은데...
> 판매가 않되도 그냥 광고라 생각하고 옥션에 올리는게 좋은 생각인지도 궁금하네요.
> G마켓 외에도 좋은 대형몰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 많이 많이 알려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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