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일본 비즈니스의 우산 문화

2007.10.25 09:20

신용성

조회수 2,084

댓글 3

어제 한 보스님을 통해 들은 이야기를 옮깁니다.
보스님은 일본과의 비즈니스를 하면서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해
겪어야 했던 시행착오를 다른 분들은 범하지 않길 바란다며 말씀 주셨습니다.

제가 직접 겪은 일은 아니기 때문에 제가 장담은 못합니다.


* 일본 사람들은 쉽게 결정하지 않는다.
* 상품이 좋다고 연일 감탄을 늘어놓으면서도 구매 결정은 하지 않는다.
* 울타리가 처져 있어 그 울타리 안에 발을 들여 놓기가 매우 어렵다.

* 일단 울타리 속에 들어갈 수 있으면 신뢰 관계는 공고해진다.
* 소개 문화가 발달되어 있다.
* 즉, 울타리 속에 속해 있는 사람들 모두에게 소개 혹은 추천받을 수 있다.

* 내가 소개를 시켜줬는데, 나를 빼고서 둘이서 직거래는 용납되지 않는다.
* 거래뿐만 아니라 연락마저도 경유해야 한다.
* 단지 소개만 해줬을 뿐이라도 어떤 이익이 발생했을 경우 다만 얼마라도 배분해야 한다.
* 소개자가 이제부터는 직접 연락하라고 하면 그때부터 가능하다.

이런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고 급하게 서둘렀다가는
신뢰할 수 없는 사람으로 낙인찍힐 수 있다고 하는군요.


보스님 중에서도 일본 사람과 거래하신 분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른 의견도 많이 부탁합니다. ^^
마케팅
목록
댓글 3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