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광고의 의의

2006.04.27 16:40

정영훈_1

조회수 3,620

댓글 0

광고의 기본적인 역할에 대해서는 앞서 간략하게 언급을 하였거니와 여기서는 그 밖의 사회적, 경제적 의의에 대해서만 간략한 설명을 덧붙이고자 합니다.

1. 사회적·문화적 의의

(1) 상품 지식을 넓게 알립니다
새로운 상품이 나오면 그 상품을 어떤 때, 어떻게 사용하면, 어떤 이점(merit)이 있을 것인가를 사용자에게 잘 알려주어야 그 상품을 살 마음이 생겨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한번에 많은 정보를 제공하면 이를 받는 소비자는 판단하기 헷갈리고 소화불량을 일으키 게 될 것이기에 차분히 되풀이해서 간명(簡明)하게 단계적으로 제공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소비자는 큰 저항 없이 그 메시지를 수용하고 이해하고 소화하게 될 것입니다.

(2) 오락·화제 성을 제공합니다
상품이 넘쳐흐르는 가운데서 소비자로 하여금 자기 상품을 '갖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하기 위해 광고주들의 유용한 광고기법에 대한 연구는 치열합니다. 그 가운데서 가장 전형적인 조건은 그 광고가 재미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재미있는 광고라야 소비자들은 몇 번이고 즐겁게 보고, 물리지 않고, 화제로 삼게 되고, 지지와 인기를 얻게 되어 살 마음을 먹게 될 것입니다. 오늘날의 광고는 그 자체가 오락 작품으로서 재미있고 공동의 화제가 되어 구매의욕을 북돋는 것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3) 유행을 촉발합니다
광고는 유행을 촉발시켜 상품에 시대성을 부여하게 됩니다. 그리고 시대의 흐름에 앞서 소비자들과 함께 대화를 나누고 사람들은 이 같은 상품광고로부터 민감하게 유행을 감지합니다. 헤어스타일에서 화장법에서 또는 패션·놀이·점포·스포츠·음악 등에서 생활상의 여러 가지 힌트를 얻어내고 있습니다. 새로운 유행은 정신적 신진대사로 생활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고, 신선하고 즐거운 삶을 일구어 내고 있는 것입니다.

(4) 문화를 발전시킵니다
광고 제작에는 시대의 분위기를 민감하게 받아들입니다. 사용 매체는 물론 케치프레이즈,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워크 등에서 시대성이나 문화성이 선명하게 반영 되도록 광고표현 연구에 온갖 힘을 쏟고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 제작은 그 시대의 공기나 문화를 민감하고 빠르게 받아드려 이를 선명하게 반영할 수 있는 능력·재능을 가진 사람들, 즉 크리에이터들을 적극적으로 최대한으로 기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기업들은 마케팅·광고활동의 일환으로서 세계적 규모의 이벤트나 스포츠, 또는 연예 등을 지원하고 소개함으로써 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나아가 스스로도 직접 해보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하여 문화 발전에 공헌케 하고 있습니다.

2. 경제적 의의

(1) 기업 간의 경쟁을 유발시킵니다
새로운 상품·서비스가 매출이나 이익을 독차지 할 수 있는 기간은 날로 짧아지고 있습니다. 광고는 고객뿐 아니라 경쟁 기업도 자극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시장의 성장성을 알아차린 뒤늦게 시장에 진출한 후발 기업은 이미 나온 선발 상품의 기능, 특성, 사용 편의, 가격, 서비스 체제 등 모든 항목을 엄격하게 미리 체크하여 선발 상품보다 나은 것을 시장에 내보내 보다 많은 고객을 끌어 모으려 죽을힘을 다합니다. 이 같은 경쟁의 치열함은 상품 품질을 향상시키고 기능과 가격면에서 선택 폭을 넓히는 등, 소비자에게 많은 편익(便益, benefit)을 제공하게 됩니다.

(2) 상품 값을 내리게 합니다
본래 광고에는 대량판매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매스매체를 사용해 많은 사람에게 상품의 존재를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 대량판매에 의해 대량생산체제가 확립하게 되면 제조 가격도 내리게 됩니다. 오늘날 기업들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판매가격을 내리기 위한 노력을 진지하게 쏟고 있습니다. 메이커들의 상품 개발경쟁과 광고의 활용이 상품의 판매가격을 계속적으로 내리게 하는 중요 작용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3) 유통경비를 줄입니다
근년에 유통경로를 대폭으로 단축하고 유통경비를 크게 절감할, 통신판매, 카탈로그 판매, E 상거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즉 컴퓨터의 보급과 네트워크의 확대, 사이버 쇼핑의 급속한 확산은 상품판매의 틀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마케팅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정영훈_1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