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는 기대와 설레임을 느끼게 하는 동시에 두려움과 불안의 감정을 동반한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이 변화에 직면했을 때 구성원들은 저항감을 느끼게 되며, 미래 지향적으로 사고하기 보다는 과거에 대한 향수나 익숙함에 대한 미련을 가지기도 한다. 이러한 감정은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조직문화 뿐 아니라 동기부여, 생산성 및 업무 성과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인 변화관리(Change Management)를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 해야 한다.
변화관리의 시작은 내부 이해관계자 오딧으로, 구성원들이 어떠한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있는 지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리더는 개인이나 세대, 부서 별로 변화에 대해 다른 인식, 요구사항 및 기대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감정 사이클을 거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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