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의 초점은 이해관계자 중심에서 주주 중심으로 바뀌었으며, 작년 데이터와 비교하여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에 큰 변화가 발생했다. 또한 맥킨지는 CEO와 CMO 사이에 단절이 존재하고 스펜서 스튜어트는 CMO의 재임 기간이 줄어드는 등 CMO가 설 자리가 점점 없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최근 조사에 따르면, CEO들은 마케팅과 CMO에 대해 점점 더 긍정적인 느낌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에는 역할의 전반적인 성과에 대해 CEO로부터 'A등급'을 받은 CMO가 더 많아졌으며 73%가 'A' 또는 'B'를 받았다. 이는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기관의 이전 설문조사에 비해 12% 포인트 상승했다. 이번에는 거의 절반(49%)에 가까운 CEO가 자신의 마케팅 부서가 '동급 최고'라고 답했는데, 이는 2021년에 같은 응답을 한 20%에서 증가한 수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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