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아시아 서울 2023에서는 많은 광고인에게 영감을 주는 컨퍼런스와 함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이해하는 실전적인 방법에 대한 고민과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도 선보였다. 어센트 코리아의 박세용 대표는 지금 시대에 맞는 고객 페르소나 설정 전략에 대한 깊은 고민과 방법론을 선보였다.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하고자 하는 현직 마케터와 광고인은 필연적으로 두가지 문제를 고민하기 마련이다. 첫번째는 부족하고 정확하지 않은 데이터를 가지고 소설을 쓰듯 고객 페르소나를 결정해야만 하는 점이고, 두번째는 실제 고객 데이터를 사용하고자 해도 페르소나 설정을 위한 고객 행동 데이터는 쿠키 정보의 수집이 금지된 이후 기업이 직접 얻기 매우 어려운 영역에 속한다는 점이다. 이 두 문제 사이에서 현장 마케터는 부족한 고객 데이터를 마케터의 감이나 회사 내에서 생각하는 소비자에 대한 고정관념에 기대에 의사결정할 수 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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